[국어교육] 3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중심내용과 세부내용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본 연구조의 교과서
1. 차시 구성
2. 교과서 대략 모습
3. 교과서 설명

II. 현행 교과서 분석
1. 단원 선정의 이유
2. 단원의 개관
3. 성취기준 및 차시별 목표
4. 단원의 계열성
5. 전략의 적절성
6. 내용 및 활동
7. 평가의 적절성
8. 평가 선정 및 이론적 토대

III. 본 연구조의 읽기 전략
1. 용어정의
2. 전략의 목적
3. 전략 생성의 이론적 토대
4. 전략 방법 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략

3. 교과서 설명

가. 단원
3학년 1학기 국어(읽기) 2단원 알아야 보인다.

나. 단원 학습 목표
설명하는 글에서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다.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차시
읽기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
단원의 개관 및 학습 안내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구분의 필요성 알고 구분하기
2
글에서 '무엇'으로 중심내용 파악하기
3
글에서 '어떠한지'로 중심내용 파악하기
4
글에서 '무엇이+어떠한지(무엇+어떠하다)'로 중심내용 파악하기
5
긴 글에서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파악하기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참고문헌

김동희(2006). 국어과 자기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의‘되돌아보기’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옥(2007). 문단쓰기 지도를 통한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현진(2008). 문장 성분을 활용한 문장 쓰기 지도 자료 개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영실(2010). 직접교수법을 통한 중심내용 찾기 전략 지도가 국어 학습부진아의 읽기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수진, 문경은(2003). 중심내용 찾기, 이렇게 한다. 경인초등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을 육성하고,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개정되었다. 창의적 국어사용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는 7차 교과서에서 ‘의견 모으기’ 단원은 어쩌면 창의적인 표현의 발산을 장려하기보다 교사로서 단기적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원일 것 같아 분석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교재의 조직 체계1) 교재의 주요 내용 조직ㄱ. 제 7

  • [초등국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찾기이지만 쓰기에서는 분석과 분류의 내용을 이 용하여 글쓰기였다. 내용 간 관련성이 두드러지지 않았다. -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유용한 경험과 국어 수업과의 조화->국어 능력을 향상- 국어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인 국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3-1. 읽기”와 “3-2. 아는 것이 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파악 “4-1. 읽기”와 “4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01, 8. 제62호, pp. 31-33어떤 소설의 내용이 개연성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독자의 경험에 좌우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경우 어른들에 비해 경험의 양과 질이 빈약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인과성에 주목하여 작품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지도방법을 설정한 후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분석 112,성분 분석 13Ⅳ.국어 어휘와 의미관계 - 141,어휘체계와 의미관계 - 142,동의관계와 반의관계 - 153,하의관계와 부분-전체관계 - 164,공유관계와 포용관계 - 165,다의어와 동음어 16Ⅴ.교과서 내용체계분석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1학기>2. 어떻게 읽을까   (1) 읽기란 무엇인가 / 최영환   (2) 개미와 말한다 / 최재천   (3) 축복받은 성격 / 이시형 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2.교과서 내용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 1.1 단원의 내용선택과 연결분석 5. 글과 사전   (1) 사전을 찾아 가며 읽는 즐거움 / 이순원   (2) 잠은 왜 잘까 / 김종성 6. 작품 속의 말하는 이   (1)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   (2)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