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제7차 초등학교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중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 목표


II. 단원 개괄
1. 단원 선정의 이유
2. 학년 연계


Ⅲ. 교과서 개요
1. 전체 구성
2. 학습 활동 관련 약물 소개


Ⅳ. 세부분석
* 분석영역 및 기준

1. 말하기・듣기
1) 동기유발과 삽화
2) 내용 요소
3) 구조

2. 읽기
1) 동기유발과 삽화
2) 내용요소
3) 구조

3. 쓰기
1) 동기유발과 삽화
2) 내용요소
3) 구조



Ⅴ. 요약
본문내용
Ⅰ.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 목표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언어를 국어 교육의 본체로 삼고,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여기서 국어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서 제시한 ‘실제’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정보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에 따라 대단원(마당)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가 사용 목적과 필요에 맞게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대단원의 설정 원리인 국어사용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보이해와 전달, 비판적 분석 및 설득, 친교적 반응 및 표현, 문학 작품의 감상 및 창작 네 가지가 있다. 이에 따라 각 교과서는 4~5개의 대단원(마당)과 각 마당에 2~3개의 소단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분석 중학년인, 3학년 1학기 교과서는 친교적 반응 및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첫째마당, 문학 작품의 감상과 창작을 목적으로 하는 둘째마당, 비판적 분석 및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셋째마당, 문학작품의 감상과 창작을 목적으로 하는 넷째마당, 정보의 이해와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다섯째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에서 첫째 소단원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는 첫째 소단원에서는 문학 작품 중 시를 통해, 둘째 소단원에서는 이야기를 통해, 생각과 느낌을 다듬어 보고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첫째 소단원, 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II. 단원 개괄

1. 단원 선정의 이유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아이들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아름다운 심성을 가지고 건강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따라서 미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 시키는 것이 초등학교 문학영역에서는 중요한 목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특히 시는 압축된 언어와 아름다운 시성으로 문학교육의 목적을 충족시키며 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아이들은 시를 통해 여러 가지 표현을 감상하며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자신과 친구들이 지은 시를 공유하면서 타인의 마음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아동들이 시를 의식하여 시의 본격적인 독자가 되는 것은 대부분 학교의 국어과 수업을 통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가 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고, 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2. 학년 연계
교과서에서 시는 우리말과 우리글을 공부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리고 한편의 문학 작품을 느끼고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활용된다. 또한 단순히 언어를 공부하기 위한 것이 아닌 우리 삶을 돌아보는 장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국어 교육에서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두 측면이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서, 이들을 지도하는 단계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글씨 쓰기는 문자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행위의 기초이기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지도한다.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글씨쓰기가 쓰기의 주요지도 내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기는 글쓰기를 가리키게 된다. 글쓰기는 글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상, 상황 및 사고 전개의 유형에 맞도록 생각과 느낌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지식에 대해 살펴 본 것들을 제시하면서 각각의 용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문법교육의 의의, 그리고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견해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국어과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을 ‘언어사용, 언어, 문학’이라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왔다. 그 가운데 ‘언어’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국어과 학습 영역의 한 부분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 영역은 제4차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 론Ⅱ.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1.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의 의의2. 7차 교육과정의 시 단원 지도 내용 분석3. 시 두레 학습의 개념과 의의 Ⅲ.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Ⅰ. 서 론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

  • [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 교육의 평가 방법 • 14* 참고문헌 • 15- PART2.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Ⅰ. 저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17Ⅱ. 고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23- PART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배경 -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Ⅲ.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Ⅳ.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 『초등 국어과 교육』, 정길남 외(2000), 박이정, p.111-119.‘국어 지식’ 영역이란 명칭은 제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국어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사람의 생각과 지식을 자신이 이해하고, 자기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일도 언어생활의 필수적인 활동이다.말은 아무리 적절한 어휘가 선택되어 논리적으로 잘 짜여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 의미 내용을 전하는 말소리, 즉 발음이 불분명하다면 의미 내용의 전달이 잘 안될 뿐만 아니라 듣는 이에게는 불편하기만 한 자리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모국어 형성 시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