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3학년1학기 첫째마당
*목차*
Ⅰ.읽기와 낱말 --------------------------------------------- 1
1,읽기 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1
2,읽기 교육의 교수학습내용 ----------------------------------- 2
3,읽기교육의 원리 ------------------------------------------ 4
4,읽기 지도와 독해 ---------------------------------------- 5
Ⅱ.의미와 의미이론 ------------------------------------------ 7
1,의미의 의미 --------------------------------------------- 7
2,의미의 유형 --------------------------------------------- 8
3,의미의 기능 --------------------------------------------- 10
Ⅲ.어휘 의미론 --------------------------------------------- 11
1,단어장과 성분분석 ---------------------------------------- 11
2,성분 분석 ---------------------------------------------- 13
Ⅳ.국어 어휘와 의미관계 ------------------------------------- 14
1,어휘체계와 의미관계 ------------------------------------- 14
2,동의관계와 반의관계 ------------------------------------- 15
3,하의관계와 부분-전체관계 --------------------------------- 16
4,공유관계와 포용관계 ------------------------------------- 16
5,다의어와 동음어 ---------------------------------------- 16
Ⅴ.교과서 내용체계분석 ------------------------------------- 17
1,목표와 내용 ------------------------------------------- 17
2,교과서 내용 분석과 지도 방법 ----------------------------- 18
Ⅵ.어휘지도 ---------------------------------------------- 26
1,어휘지도 요소의 선정원리 -------------------------------- 27
2,어휘지도 방안 ----------------------------------------- 32
Ⅰ.읽기와 낱말
1. 읽기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읽기는 독자의 배경지식과 글, 그리고 읽기가 발생되는 맥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이다. 또한 읽기는 개인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작용이며 동시에 교사와 학습자, 글과 학급 공동 구성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사회적 작용이다.
효율적인 읽기에는 독자의 배경 지식, 글, 상황 그리고 이들을 조절하는 초인지의 네가지 변인이 작용한다. 즉 독자가 바로 이 네 가지 요인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조절하느냐에 달려있다. 그 관련 요인의 상호작용을 입체적으로 제시하면 그림과 같다. 읽기 변인 중 초인지는 삼각뿔의 정점에서 독자.맥락. 글 변인과 읽기 전략 간의 작용을 인지의 상위 차원에서 조절한다. 읽기 전략의 선택과 조합에서 독자의 초인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인지
읽기 전략

독자
맥락
[그림 1] 읽기 과정 모형
1)배경지식(스키마)
배경지식(스키마)이란 독자의 기억 속게 저장된 지식을 말하며. 이러한 지식이 새로운 정보를 기본 지식의 일부분이 되도록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글을 이해 했다는 것은 어떤 새로운 정보와 구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뜻한다. 스키마 이론에 따르면 글에 나타난 정보가 독자의 스키마와 일치할 때 이해가 이루어지고 글을 이해하는 데에 적합한 스키마가 부족하거나 관련 스키마에 접근하는 데 실패하면 의미 구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 목표만 아니라, 교과서에도 국어사용 영역의 내용이 많아지고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도 그것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명실공히 국어사용 기능의 신장이 국어교육의 목표로 인식된 것이다.국어교육의 목표가 국어사용인 것에 대해서는 그 동안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있어 왔다. 특히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국어사용 기능의 신장을 기치로 내걸었을 때 반대의 목소리가 컸다. 국어사용에 대한 강조가 미국식 기능주의이며,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이어주는 말’의 교육내용 상세화Ⅰ. 이어주는 말의 개념1. 개념‘이어 주는 말’은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 ‘접속부사’에 해당하는 말이다. 접속부사는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에 하나로 두 개 이상의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가진 낱말이다. 초등학교3학년 1학기에 다룬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외에 ‘또, 또는, 및, 혹은, 그래도, 그러니까, 그러므로, 그런데, 그렇지만, 따라서, 더군다나,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교육초등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말은 교육만의 기초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닦는 교육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기초라는 말은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와 온갖 지식을 쌓아 나가기 위한 기초라는 뜻으로서, 한 인간이 완성되고 건전한 인격체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전 중량이 실린다는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의미한다.(1) 국어 초등 교육이 모든 교육의 기초라고 할 때, 초등 국어과 교육은 모든 국어과 교육의 기초라는 뜻과 다른 교과 교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육 내용을 담고 있는 지침서이다. 그 내용은 교육 과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계적으로 정선하여 조직한다. 따라서 교과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문학 영역 내용을 고려하여 제작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문서상 문학 영역 내용이 아무리 훌륭한 내용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교육 과정을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교과서가 그 역할을 다 하지 못한다면, 실천적 의미에서 그 문학 영역 내용은 교육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유성호,「국어과 문학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내리기 어렵다. 여기서 교육과 훈련을 구별해 보는 것은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