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충남대학교 산양유 요구르트 조사(인지도, 맛, 가격을 중심으로 그 문제점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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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 조사의 배경
2. 조사의 목적
Ⅱ. 조사방법
1. 정량적 조사
2. 정성적 조사
Ⅲ. 조사결과의 분석
1. 충남대학교 학생들이 바라 본 ‘충남대학교 산양유 요구르트’
2. 전문가가 바라 본 ‘충남대학교 산양유 요구르트’
3. 결론
Ⅳ. 조사의 시사점 및 한계
별첨 Ⅰ. 조사설문지
Ⅱ. 시음회관련 자료
Ⅲ. 개별면접 자료
Ⅳ. 전문가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② 시음회 -
- ‘충남대학교 산양유 요구르트’의 맛을 설문지에서 가장 많이 나온 6가지의 맛으로 분류하고 실제 먹어 보지 못한 100명을 대상으로 시음회를 실시하였음.
- 기타의견에는 달콤하지 않다, 상큼하다, 혐오스럽다, 표현할 수 없는 맛이다, 깜짝 놀랄 맛이다가 있었음.
구 분
주요특성
고소하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4%인 4명이 맛이 고소하다고 선택함.
시큼하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39%인 39명이 맛이 고소하다고 선택함.
텁텁하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18%인 18명이 맛이 텁텁하다고 선택함.
느끼하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7%인 7명이 맛이 느끼하다고 선택함.
비리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12%인 12명이 맛이 비리다고 선택함.
밋밋하다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15%인 15명이 맛이 밋밋하다고 선택함.
기타의견
• 설문의 대상이 된 100명 중 5%인 5명이 6가지 중 선택하지 못하고 기타의견을 표시함.



2) 정성적 조사를 통한 분석
① 개별면접법
- ‘충남대학교 산양유 요구르트’를 먹어 본 13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을 실시
구 분
주요특성
인지도
• 개별면접에 참여한 13명 모두 홍보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고 노력하지 않고서는 인지하기 힘들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고 전부가 인지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

• 개별면접에 참여한 12명은 ‘맛이 없다’, ‘시큼하다’, ‘텁텁하다’, ‘비리다’등 맛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을 가지고 있음.
• 개별면접에 참여한 1명은 개인적인 취향에는 맞지만 여전히 신맛과 비릿맛이 느껴진다고 응답함.
가격
• 개별면접에 참여한 9명은 ‘비싸다’, ‘다른 유제품을 사먹겠다’ 등 가격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
• 개별면접에 참여한 3명은 가격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
기타요인
• 개별면접에 참여한 13명 모두 용량, 디자인, 유통경로 등에서 문제점이 있다고 느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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