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 KOREA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DHC KOREA 마케팅 전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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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DHC KOREA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DHC KOREA의 핵심역량분석을 통한 현지화 브랜드 마케팅 전략
Keyword. 헬스케어시장. 다이어트. 시장 리더 기업.
CRM. 브랜드 인지도.
목 차
Ⅰ. 사례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이념
3. 기업연혁
4. 기업 재무재표
Ⅲ. 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Ⅳ. SWOT
3. 5Porce- 세력모델 분석
4. SWOT분석
Ⅳ. 마케팅 전략분석
1. 제품전략 분석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3. 유통전략 분석
4. 브랜드 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5. 브랜드 전략
Ⅷ. 결론
Ⅰ. 사례선정동기
몇 십 년 전만해도 인터넷의 발달이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국가의 정책 아래 국내 전체에 거의 인터넷이 개통되었고, 한국은 정보화 국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거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파는 것보다 온라인 매장이 많이 들어서고 있다. 집에서 클릭 한 번으로 자신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매장을 열어 병합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의류, 가전제품, 식품, 책 등 거의 모든 상품들이 온라인 매장에서 팔리고 있다.
화장품업계에서는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 적합한 구조입니다. 피부는 지성, 건성, 중성피부가 있지만 꼭 그 3가지뿐만이 아니고 대표적으로 나눈 것일 뿐입니다. 피부는 모든 사람이 거의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찾기 힘든게 지금의 현실인데 직접 써보고 상담을 온라인 매장에서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이 더 적합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때 코리아DHC라는 회사는 온라인 매장을 중점으로 화장품 업계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인터넷 판매, 카탈로그판매, 전화판매 등으로 국내 화장품업계에 뛰어든 것입니다.
화장품업태는 몇 년 전 저가에 화장품을 써보고 살 수 있는 저가격으로 나온 미샤나 더페이스샾 같은 것이 유행했었습니다. 한참 경제가 악화되어서 합리적인 소비와 가격이 낮은 제품들이 더 인기가 있었지만 이 점포들은 신규계획 오픈 계획이 불투명한 상태로 저가브랜드의 유통망확대가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외형적으로 점포를 늘리거나 하는 것보다는 상품개발과 고객마케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렇게 저가브랜드 화장품업체가 주춤하는 사이 일본에서 온라인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DHC가 국내에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이미 일본에서 1위를 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있지만 국내 화장품업계에서는 생소한 온라인 판매로 시장에 진출한 것입니다. DHC는 2003년에 국내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해서 지금 온라인 판매율 1위를 달성하고 있고 국내 화장품업계에는 후발주자로 들어왔지만 온라인 판매에 대해서는 일본에서 성공한 사례로 풍부한 경험과 마케팅으로 현재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모도 경쟁력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제는 자신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남에게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도 많이 중요시되고 있다. 남들에게 처음으로 보이는 것은 겉모습이고 이게 바로 첫인상인데 첫인상이 좋으면 조금 부족하더라도 좋게 보고 첫인상이 안 좋다면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이제는 채용에서도 같은 능력이면 좀더 첫인상이 괜찮은 사람을 뽑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지금은 예전과 다르게 자신의 모습에도 더 가꾸는 것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서 피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피부전문 샵이 생기고 피부병원이 생긴 하나의 이유로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자신의 겉모습에 대해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에 제일 기초적인 것이 화장으로 화장은 자신의 피부와 얼굴을 더욱 깨끗하고 더욱 보기 좋게 만들어 줍니다. 얼마나 심하면 화장을 한 후와 지운 후가 판이하게 다른 경우도 있으니 화장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다.
이처럼 현대에 들어와서 화장품이 많은 사람들의 필수품이 되었고 자신이 지금보다 좀더 괜찮게 보이기 위해서는 많은 돈도 투자하는 세상입니다. 거기에 화장품 업체에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코리아DHC가 진출한 것입니다. 또한 화장품 판매는 오프라인매장에 적합한 상품이므로 온라인 판매로는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이 거의 모든 업체들의 생각이었는데 DHC코리아는 안된다는 편견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열정을 가지고 새로운 유통업체로 성공한 것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성공을 거둔 업체들이 온라인에 발을 들여놓고 있고 온라인 매장 판매율 1위라고 해도 아직 국내에 많은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주로 이용하고 많은 중, 장년층에게 DHC라는 제품은 생소한 브랜드이다. 이런 상황에서 DHC가 발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하면서 이 DHC코리아라는 유통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Ⅱ. 기업소개
1. 기업개요
DHC는 요시다 요시아키 현사장이 1972년 창립하여 출판사업을 시작한 이래 1983년에 화장품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습니다. 이후 94년 미국 내 DHC U.S.A. Inc를 설립하여 97년 화장품의 통신판매를 본격적으로 개시하였으며, 95년에는 DHC Taiwan Inc를 설립, 99년 대만 내 에서 화장품 통신판매를 개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99년에는 일본 내 전국 편의점에서 화장품을 발매하여 편의점 화장품의 대명사로 굳건히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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