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연세우유 분석 및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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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업계 상황 분석
III. 연세우유 분석 및 문제점 도출
VI. 연세우유의 향후 전략과 기대효과
V.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현재 유가공업계는 출산율의 저하, 대체 음료시장의 팽창,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와 같은 외부환경의 변화와, 업계 내적으로 수익구조의 악화, 대체 상품 개발의 압력 등으로 인해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없을 경우 시장에서의 퇴출이 예상되며, 장기적으로 볼 때 소수 거대 기업들간의 경쟁 체제로 개편될 가능성도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통구조의 거시적인 패러다임의 변화, 즉 대형 할인매장의 보편화 및 전체 유통구조상에의 위상 구축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시류는 유가공 업계에게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방문판매 전문 업체인 연세, 건국, 비락 등은 정체 혹은 매출 감소를 보이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유통 진출업체에 비해 방판 전문업체의 매출 증가율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연세우유>는 할인점과 같은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컵 커피 시장 등의 새로운 유통 활로를 개척하여야만 하는 시점에 왔다.

우리는 국내의 대표적인 유제품 방문 판매 업체 <연세우유>가 방문 판매 시장의 축소 추세에 대응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면서 기업 이윤 증대를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존속 발전하기를 꾀하고 있다. 이에, 방판시장을 살리고 좋은 제품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판매 촉진 전략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석중, 신인자 ‘우유의 소비형태 변화에 관한 연구’-의사결정나무분석기법을 이용하여- 2000. 농업 경영 정책 연구
정인경, 이일하 ’대학생들의 우유 및 유제품 섭취 실태와 소비 성향에 관한 조사’ 2002. 한국 음식 문화
손경희, 민성희, ’여성의 우유음료 섭취 실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0. 한국식품영양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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