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학교상담이란?

2. 학교상담의 필요성

3. 학교상담의 종류

4. 학교상담의 영역

5. 학교상담의 방법

6. 학교상담의 특성

7. 우리나라의 학교상담

8. 한국 학교상담의 문제점

9. 한국 학교상담 문제의 해결방안

10. 외국의 학교상담 (미국)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문제 행동의 상담

문제 행동이란 동일한 현상에서 대다수의 사람이 보여주는 행동 경향과 다를 뿐 아니라 소속된 사회에서 수용하지 못하고 개인이나 사회에 나쁜 영향을 주거나 개인에게 주관적 고통을 주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행동에는 상습적인 지각, 공부를 게을리 하는 버릇, 수업 태도 및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단정하지 못한 태도 등의 변화가 가능한 행동이 있는 반면, 도벽, 학교 폭력, 성폭력과 같은 자신과 가정 및 사회에 많은 피해를 주는 문제 행동도 있다. 유전적 신체적인 비정상으로 인한 문제행동도 존재하는데 이는 정신 지체아나 신체장애로 인한 문제 행동이다.

5) 성 문제 상담

성교육은 인간 사회에서의 가치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성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남녀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올바른 성 의식, 건전한 성 태도, 분별 있는 성 습관을 지님으로써 우리의 생활양식이나 문화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어울리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학교상담의 영역을 종합해 보면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걸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중시되고 있는 분야로 진로, 학업, 성격, 문제행동, 성 문제 영역을 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각 영역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서로 관련을 맺고 상관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상담자는 학생들의 여러 영역에 맞추어 적합한 교육 계획 수립은 물론 학생들의 장래 계획을 돕고 그들이 직면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훈련 및 지식과 기술 체계를 발달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

  • [생활지도와상담]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상담과 일반상담은 개념에 있어 큰 차이를 두지 못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학교상담 만의 특징을 밝힘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학교상담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학문적으로 볼 때 학교상담은 교육심리의 한 영역으로서 학생생활지도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 교육학 내에서 독자적인 전공으로 자리 잡은 교육상담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 현장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학적 지식과 철학을 바탕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좋은 교사이자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홀랜드 음악교사가 진정한 교사로서 점차 변화,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참된 교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또한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홀랜드의 아들을 통해 특수아동 교육까지 확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참고문헌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원경 외 공저(2008).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 [졸업][학교사회복지] 고등학교 상담실 이용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학교사회사업의 활동을 중심으로)
  • 학교이다. 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조직과 활동을 가지고 있는 사회집단으로서의 질서 있는 집단과정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김충기, 박상호, 『교육학개론』, 집문당, 1993, p.344.이러한 학교교육의 근본 목적은 학생개인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며, 민주주의적 생활방식을 터득하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으로 하여금 자긍심과 자기수련 및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키도록 도우며 학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농학,보건 인간과교육3공통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Ⅰ. 서 론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