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2 / 2017.01.0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생활지도와상담]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교사란
2. 상담교사의 임무
3. 상담교사의 책임
4. 상담교사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인 자질
5. 상담교사의 윤리강령
1) 자율성 존중
2) 비유해성
3) 선의
4) 공정성
5) 충실성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담자들은 자신들이 전문적으로 일하는 장소에 관계없이 인간발달,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의 광범위한 지식에 의존한다. 상담자들은 또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지도력 기술,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 진솔성, 존중, 존경에 관한 본질적 인간 자질을 통합하여 내담자들을 조력한다는 본질적 목적과 목표가 유사하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상담과 일반상담은 개념에 있어 큰 차이를 두지 못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학교상담 만의 특징을 밝힘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학교상담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학문적으로 볼 때 학교상담은 교육심리의 한 영역으로서 학생생활지도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 교육학 내에서 독자적인 전공으로 자리 잡은 교육상담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 현장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학적 지식과 철학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진령 외(2007).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 및 인지 실태 분석. 상담학연구.
교육과학기술부(2014).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역량개발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
김준혜(2009). 상담자 발달수준, 마음 챙김 및 역전이 관리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아 외(200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직무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