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2 / 2017.01.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와상담]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교사란

2. 상담교사의 임무

3. 상담교사의 책임

4. 상담교사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인 자질

5. 상담교사의 윤리강령
1) 자율성 존중
2) 비유해성
3) 선의
4) 공정성
5) 충실성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자들은 자신들이 전문적으로 일하는 장소에 관계없이 인간발달,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의 광범위한 지식에 의존한다. 상담자들은 또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지도력 기술,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 진솔성, 존중, 존경에 관한 본질적 인간 자질을 통합하여 내담자들을 조력한다는 본질적 목적과 목표가 유사하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상담과 일반상담은 개념에 있어 큰 차이를 두지 못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학교상담 만의 특징을 밝힘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학교상담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학문적으로 볼 때 학교상담은 교육심리의 한 영역으로서 학생생활지도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 교육학 내에서 독자적인 전공으로 자리 잡은 교육상담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 현장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학적 지식과 철학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진령 외(2007).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 및 인지 실태 분석. 상담학연구.
교육과학기술부(2014).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역량개발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
김준혜(2009). 상담자 발달수준, 마음 챙김 및 역전이 관리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아 외(200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직무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책임을 중앙 교육행정기관에 집중시키지 않고 지방교육행정 기관에 분산시키는 것을 말한다.-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자율성 보장 : 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인적자원부는 국가차원의 교육계획 및 정책수립, 통합과 조정, 전문적인 지도, 조언, 행 ・ 재정적 지원 등의 기능만을 수행하고 각급 지방 교육행정기관이 그 외의 제반 교육행정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고자 한다.② 취지- 수요자 중심의 교육 실현 : 이는 교육자치제의 한 원리로서

  • [보육학개론] 보육현장에서 딜레마상황을 예시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여 서술하세요
  • 교사의 윤리의식은 유아 및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부적절한 윤리의식은 교사 집단에게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와 요구에 반하는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현장에서 딜레마상황을 예시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윤리적 딜레마란의사결정의 사고과정에서 효과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을 딜레마라고 하며, 딜레마는 만족스럽지 않은 양자, 혹은 그

  • 교육학 서브노트
  • 지도방법)㉠ 계속적인 성공감 제공㉡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여 도전감 유발㉢ 학습목표와 개인욕구를 연결시켜주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 및 피드백 제공㉤ 학습결과에 대해 바르게 귀인하도록 유도(학습전략, 노력)㉥ 과제선택의 기회 제공㉦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감화를 줄 수 있는 모델 지정(교사, 또래친구, 공인 등)(2) 성취동기① 정의㉠ 내재적 동기의 일종으로 성취 그 자체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임무941. 가맹본부의 역할 임무2. 가맹점의 권리와 의무3. 성공을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가맹점의 자격 요건9.3.6.1 프랜차이즈 개점 절차도 및 준비사항9.3.6.2 프랜차이즈의 경영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 사례9.3.6.3.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자료9.3.7.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1079.4 인터넷발달에 의한 윤리문제 109* 서

  •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 , 20062. 권중돈 외, 사회 복지학 개론, 학지사, 20193. 윤동은, 사회 복지학 개론, 더에이스 에듀, 20204. 조홍식, 사회 복지학 개론, 창지사, 20195. 유태균, 사회복지학 연구를 위한 논리・비판적 사고, 공동체, 20206. 박경일 외, 사회 복지학 강의, 양성원, 20177. 오정수 외, 사회 복지학 강의, 양성원, 20208. 김성철 외, 사회 복지학 개론( 원리와 실제 ), 학지사, 20189. 문유정, 사회 복지학 전공자의 자아 분화가 공감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교육 연구, 20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