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상담의 역사와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활지도의 개념
2.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3.상담의 이론과 방법
4.학교 상담의 역사와 제도
본문내용
1.생활지도의 개념

1)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1)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개념
①교과지도: 지식을 중심으로 구성, 과목으로 대별, 교과서
②생활지도: 한 교과에 국한되지 않음. 교과서 없음

(2)생활지도의 담당
① 담당: 모든 교사(전문 상담교사, 담임교사, 교과교사,학교행정가)가 담당.
②이유: 교과 수업 중, 학교 내 모든 공간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상황 발생
교사는 교과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수업태도, 학업 발달까지 지도 영역에 포함 시켜야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전망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4.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Ⅸ. 향후 과제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사회가 해야할 과제들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와 그 이후를 위해 사회복지계가 해야할 과제들참고문헌Ⅰ. 개요우리나라 학교에서의 학생 생활지도는 1958년 이후 오랫동안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학생의 생활지도와 진로 상담을 위한 교육계의 노력들은 교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제2장 교육학 개관1. 대상교육의 현상과 행위2. 방법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교육 활동이 제반 목표를 잘 적용하는지 검토2) 역사적 방법3) 관찰법 : 행동이 일어나는 순간 포착통제적 관찰법 : 연구자 통제 - 표준화 검사(조사 연구)대상자 통제 - 실험 연구비통제적 관찰법 : 비참여 관찰 - 대상이 모르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대비)제1장 개념과 역사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미국 가이던스)- 학생의 생활 및 행동지도 등을 총칭(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 학교교육 = 교과지도(학업지도) + 생활지도○ 상담: 상담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장소를 중심으로 분류- 학교상담: 학교(초중고)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학교생활적응, 학업,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945년 해방 이후 1960년대 후반에 들면서 공교육이 도입되고 국민의 의무교육이 법적으로 보장되면서 학교교육이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1963년 교육공무원법에 의해 교도교사가 정식교사의 하나로 법제화되고 교도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제도가 신설되어 학교에 학업 성취이외에도 생활지도나 학교적응을 돕는 전문가가 배치되었다.이후 교도교사라는 명칭은 진로상담교사(1994)에서 전문상담교사(1997)로 명칭이 변화되었다.공식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이 되며, 또한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과 심리치료 또는 생활지도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현상 중의 하나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추어볼 때, “학교부적응”은 ‘부적응적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