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개념,발전과정,필요성,성공요인,원격교육,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개념

Ⅲ.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발전과정

Ⅳ.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필요성

Ⅴ.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성공요인
1. 정보통신 인프라
2. 컴퓨터 사용능력
3. 컨텐츠
4. 상호작용
5. 적합한 분야
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
7. 학생수
8. 지원체제
9. 동기
10. 평가
11. 개인별 성취수준을 고려한 강의진행

Ⅵ.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과 장애인

Ⅶ.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과 원격교육

Ⅷ.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문제점
1. 정보통신망의 불안정
2. 간판주의에 입각한 교육열
3. 각종 인력 자원의 부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원격교육기관에서 컴퓨터 통신망을 운영하는 운영자는 해당강좌의 교수나 강사, 조교, 또는 튜터 등이 담당하며, 이들은 컴퓨터 통신을 통한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런데 여러 개의 과목을 동시에 관리하고 운영할 때에는 운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과목일 경우에는 운영자가 수행하는 활동과 교수자의 활동이 상당 부분 겹치게 된다. 본 가상수업의 경우에도 코스 운영과 관련된 부분 중 일부는 교수자가 맡아서 수행하였다. 말하자면, 교수자가 교수의 기능과 운영자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코스 운영자는 수업체제 개발 초기에 학교 설정이나 관리과목 관리, 수강신청 및 접수 등에 대한 업무만을 담당하였으며, 수업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고 운영과 관련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알려야 할 공지 사항을 개시하거나 학습 내용 이외의 학사 관리와 관련된 질의사항에 응답해 주는 업무만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운영과 관련하여 한 가지 지적할 사항은, 가상수업을 개발․운영하기 위해서는 코스 운영자 외에 반드시 시스템 운영자를 따로 두어 통신망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가상수업의 경우에서도, 수업 운영 도중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여 수업이 며칠간 중지되는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었다. 만약 시스템 운영자가 따로 본 수업을 위한 시스템을 수시로 감시․점검하고 있었다면 이 정도 문제는 즉각 해결이 되었겠으나, 신속히 통신망이 복구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참고문헌
○ 박인우(1998),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 백영균·설양환(2000), 교육@인터넷, 양서원
○ 백영균(2001), 학교의 보완 체제로서의 사이버 학교, 교육 정책 포럼- 초·중등 사이버 학교 도입의 가능성 탐색, 연구 자료 RM 2001-19
○ 이용훈(2000), 가상연수 시스템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정인성(1998), 가상대학의 개념과 특성, 98SchoolNet 발표 자료, 숙명여자대학교
○ 황대준 외(1997),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문제점1.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 현황2.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 문제점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1. 성공사례2. 실패사례V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1. 전자무역 인프라의 개선방안2. 전자무역의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3. 법적・제도적 활성화 방안4. 전자무역의 미래모형과 향후 모델Ⅶ. 결론키워드: 전자무역, 중소기업, e-trade, 인터넷무역Ⅰ. 서론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성공요소 6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 - 6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 - 9 3. 성공요소 - 11 4. 단계적 발전 13 제3장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 분석제1절 서비스 제공 현황 (사업자 측면) 151. 해 외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사이버 공간은 인간적인 접촉 기회를 없애 버리지만 원격 교육의 발전이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선진국은 이미 온라인을 이용한 평생 교육이 자리를 잡았다. 미국은 1984년 성인 교육에 2천 3백만명이 참여했고 10년 뒤인 1995년에는 7천 6백만명이 재교육을 받았다. 국가 교육 통계국(NCES)은 온라인 교육인구가 2004년에 1억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인터넷 기반을 확충하고 있다. 인터넷과 교육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주저하게 된다.최근의 획기적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활용의 증대에 따라 사이버 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방법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 체제는 평생학습 사회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며, 이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 [기업경영] e-Learning을 도입한 사내 교육프로그램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와 LG 인화원의 사이버아카데미를 중심으로
  • 인터넷 통합홈페이지를 개설하면서 온라인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200여 과정 중에서 50개 과정이 온라인으로 바뀌었고 앞으로 온라인 과목 비중은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이하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시스템인 ‘e-Learning’의 개념과 도입배경 및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와 LG 그룹 인화원의 사이버 아카데미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의 요건을 알아보고 현행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