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개념,발전과정,필요성,성공요인,원격교육,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개념
Ⅲ.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발전과정
Ⅳ.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필요성
Ⅴ.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성공요인
1. 정보통신 인프라
2. 컴퓨터 사용능력
3. 컨텐츠
4. 상호작용
5. 적합한 분야
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
7. 학생수
8. 지원체제
9. 동기
10. 평가
11. 개인별 성취수준을 고려한 강의진행
Ⅵ.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과 장애인
Ⅶ.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과 원격교육
Ⅷ.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문제점
1. 정보통신망의 불안정
2. 간판주의에 입각한 교육열
3. 각종 인력 자원의 부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반적으로 원격교육기관에서 컴퓨터 통신망을 운영하는 운영자는 해당강좌의 교수나 강사, 조교, 또는 튜터 등이 담당하며, 이들은 컴퓨터 통신을 통한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런데 여러 개의 과목을 동시에 관리하고 운영할 때에는 운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과목일 경우에는 운영자가 수행하는 활동과 교수자의 활동이 상당 부분 겹치게 된다. 본 가상수업의 경우에도 코스 운영과 관련된 부분 중 일부는 교수자가 맡아서 수행하였다. 말하자면, 교수자가 교수의 기능과 운영자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코스 운영자는 수업체제 개발 초기에 학교 설정이나 관리과목 관리, 수강신청 및 접수 등에 대한 업무만을 담당하였으며, 수업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고 운영과 관련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알려야 할 공지 사항을 개시하거나 학습 내용 이외의 학사 관리와 관련된 질의사항에 응답해 주는 업무만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운영과 관련하여 한 가지 지적할 사항은, 가상수업을 개발․운영하기 위해서는 코스 운영자 외에 반드시 시스템 운영자를 따로 두어 통신망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가상수업의 경우에서도, 수업 운영 도중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여 수업이 며칠간 중지되는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었다. 만약 시스템 운영자가 따로 본 수업을 위한 시스템을 수시로 감시․점검하고 있었다면 이 정도 문제는 즉각 해결이 되었겠으나, 신속히 통신망이 복구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 참고문헌
-
○ 박인우(1998),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 백영균·설양환(2000), 교육@인터넷, 양서원
○ 백영균(2001), 학교의 보완 체제로서의 사이버 학교, 교육 정책 포럼- 초·중등 사이버 학교 도입의 가능성 탐색, 연구 자료 RM 2001-19
○ 이용훈(2000), 가상연수 시스템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정인성(1998), 가상대학의 개념과 특성, 98SchoolNet 발표 자료, 숙명여자대학교
○ 황대준 외(1997),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