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9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 [기술개발]기술개발과 원자력기술개발, 공동기술개발, 산업기술개발, 예술영상컨텐츠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중간육성기술개발, 선도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정보기술개발, e-비즈니스기술개발, 제조업기술개발 분석
- [졸업]멀티미디어시대의 저작권침해와 저작권법제의 대응방향에 관한 연구- 저작권침해 사례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 목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2
제2장 M-commerce 개요
제1절 정의 및 특징 ------------------------------------------------------ 3
1. 정의 및 분류 ---------------------------------------------------------- 3
2. 특 징 ----------------------------------------------------------------- 4
제2절 출현배경과 성공요소 ---------------------------------------------- 6
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 ------------------------------------------- 6
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 --------------------------------------------------- 9
3. 성공요소 ------------------------------------------------------------- 11
4. 단계적 발전 ---------------------------------------------------------- 13
제3장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 분석
제1절 서비스 제공 현황 (사업자 측면) ---------------------------------- 15
1. 해 외 ---------------------------------------------------------------- 15
가. 유 럽 ------------------------------------------------------------- 15
나. 일 본 ------------------------------------------------------------- 18
다. 미 국 ------------------------------------------------------------- 21
2. 국 내 ---------------------------------------------------------------- 24
가. 이동전화 사업자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 -------------------------------- 24
나. 무선 인터넷 단말기 시장 ----------------------------------------------- 26
다. 무선인터넷 컨텐츠 제공 현황 ------------------------------------------- 27
제2절 서비스 이용 현황 (이용자 측면) --------------------------------- 28
1. 해 외 ---------------------------------------------------------------- 28
가. 유 럽 ------------------------------------------------------------- 28
나. 일 본 ------------------------------------------------------------- 30
다. 미 국 ------------------------------------------------------------- 31
2. 국 내 ---------------------------------------------------------------- 33
제3절 기술 개발 동향 (솔루션 제공자 측면) ---------------------------- 34
1. 무선인터넷 기술의 종류 ----------------------------------------------- 35
가. WAP ------------------------------------------------------------- 36
나. ME --------------------------------------------------------------- 37
다. i-mode ------------------------------------------------------------ 38
라. Anyweb ----------------------------------------------------------- 39
2. 무선인터넷 솔루션 업체동향 ------------------------------------------- 39
제4절 서비스 제공 및 표준화 문제점 분석 ----------------------------- 41
제4장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표준화 대상 분석
제1절 전자지불 표준화 분석 -------------------------------------------- 44
1. 전자지불 시스템 ------------------------------------------------------ 44
가. 전자현금 지불시스템 ------------------------------------------------ 44
나. 신용카드-기반 시스템 ------------------------------------------------- 48
다. 전자수표 ------------------------------------------------------------ 52
라. 소액지불 시스템 ------------------------------------------------------ 54
2. 전자지불 시장 동향 ----------------------------------------------------- 56
가. 시장 현황 ----------------------------------------------------------- 56
나. 전자지불 거래시장 전망 ------------------------------------------------ 57
제2절 보안 / 인증 표준화 분석 ----------------------------------------- 58
1. 보안/인증 기술의 개요 ------------------------------------------------- 59
2. 보안/인증 기술 동향 --------------------------------------------------- 59
가. 암호화 기술 --------------------------------------------------------- 59
나. 지불 보안 기술 ------------------------------------------------------ 64
다. 인증 기술 ----------------------------------------------------------- 66
라. 웹 보안 기술 -------------------------------------------------------- 69
제5장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위한 표준화 대상 로드맵 작성
제1절 전자지불 표준화 로드맵 ------------------------------------------ 70
1. 전자지불 표준화 Road Map 요약 ---------------------------------------- 70
가. 전자지불관련 법제도 정비 3개년 계획 ------------------------------------------------ 70
나. IC카드형 전자화폐 표준화 3개년 계획 ------------------------------------ 71
다. 네크워크표준화 3개년 계획 --------------------------------------------- 74
라. B2B 결제수단 표준화 과제 3개년 계획 ------------------------------------ 76
제2절 보안 / 인증 표준화 로드맵 --------------------------------------- 78
1. 국외 표준화 동향 ------------------------------------------------------ 78
가. ISO / IEC JTC 1 / SC 27 --------------------------------------------- 78
나. IETF 정보보호 표준화 동향 -------------------------------------------- 79
2. 국내 표준화 동향 ------------------------------------------------------ 81
제3절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 및 표준화-----------------------------83
1.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전망 --------------------------------------- 83
2.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기술전망 --------------------------------------- 84
3.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표준화전망 ------------------------------------- 88
제6장 결 론
제1절 한계점 ------------------------------------------------------------ 83
제2절 향후과제 --------------------------------
- 본문내용
-
제 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발전으로 인하여 전자상거래나 사이버 세계의 활성화 등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호출기로부터 시작된 이동통신 환경은 셀룰러폰,PSC를 거쳐 IMT-2000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무선인터넷은 이러한 정보통신에서의 주요한 두 흐름이 결합되어 생겨난 것으로 무선 단말기나 무선 모뎀 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무선 인터넷은 WAP Form,W3C, 마이크로소프트 등을 중심으로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많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일본의 i-mode 서비스로서 현재 가입자가 1,0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차후 무선 단말을 이용한 가입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5년 경에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 수가 유선 인터넷 사용자 수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광범위한 확산을 배경으로 등장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시장은 기술 및 이용환경상의 몇 가지 제약요인에도 불구하고 향후 급속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세계의 주요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3세대 기술인 IMT-2000 관련한 막대한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원천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주목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에 전략적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IT산업, 정보기술산업]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특성, 중요성과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현황 및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방안, 발전 전략 분석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미국글로벌기업][다국적기업]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미국 글로벌기업 3M, 미국 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글로벌기업 인텔(INTEL), 미국 글로벌기업 나이키(NIKE)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