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이버학습이란?
2. 사이버학습의 특징

1) 자택학습 지원
2) 전세계의 학생들과 교류 가능
3)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 지원
4) 풍부한 자료 제공
5) 사용자 중심 교육 가능
6) 수업통제의 어려움
7) 교사와 교육내용의 통합 지원
8) 다수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3. 사이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대중매체
1) NIE 학습
2) 인터넷
3) 만화활용하기
4. 사이버학습 운영 모델 유형
1) 수준별 교실수업 지원형
2) 정규 교과 운영 보완형
3) 학습자 개인학습 지원형
4) 사이버학습 동아리형
5) 수업활동 특화형
6) 학력평가형
5. 사이버학습의 요령과 방법
1) 사이버가정학습 터 다지기
2) 사이버가정학습에서 놀기
3) 프로젝트 학습으로 UP 하기
4)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5)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6. 사이버 학습의 문제점
1) e-러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부족
3) e-러닝을 위한 시설과 여건 부족
4) 정보화 소양능력 부족
7. 사이버학습 문제점의 관리 방안
1) e-러닝 관련 오리엔테이션 및 지침서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의 지원
3) e-러닝 학습활동에 대한 안내 제공
4) 사이버선생님의 역할 강화
(1) 학습 설계 및 개발
(2) 학습 지도
(3) 학습 촉진
(4) 학습 평가
(5) 상담 및 상호작용
8. 사어버 학습의 미래
9. 사어버 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사회적 흐름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세계 각국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정보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여건도 학생들이 교사와의 만남에서 사이버상 교육적인 만남인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부터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장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이 가능하다. 인터넷에 자료가 있다는 것은 전 세계 사용자들이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실과 실생활 사이에서의 장벽을 해결해주고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고 자신의 활동 내용을 쉽게 모든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다.
사이버교육은 교육비의 절감과 시간의 자유로운 활용으로 나타나 더욱 각광받고 있는 교육시스템이다. 우리 사회 특유의 현상인 사교육비 문제는 이미 한 개인이나 가정을 넘어 사회 전반의 침체와 갈등을 초래하는 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자녀교육을 위한 사교육비 부담이 가계 수지 균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사회 계층간의 위화감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기대하는 욕구를 채워주면서 선행학습의 폐해를 줄이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교육차원의 획기적인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이에 적합한 환경으로 사이버학습체제가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충기(1995). 자기교육력이란 무엇인가?, 서울교육, 95년 가을호, 24-27.
송상호(2005). 사이버선생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교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유인출(2001)「성공적인 e-러닝 비즈니스 전략」이비컴
오수진(2007)「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방법과 교육적 효과」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추병완외(2004). 선생님과 함께 하는 깨끗한 정보세상. 서울: 정보문화진흥원.
한성혁(2006)「사이버 학습이 초등학교 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운영모델 및 전략 연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사회복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정부역할을 중심으로)
  • 문제점제1절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현황1. 청소년 인구현황과 전망1) 청소년 인구현황2007년 7월 1일 현재 전국의 9~24세의 청소년 인구는 1,066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2.0%를 차지하고 있다. 성별로는 남자 560만명(52.6%), 여자는 506만명(47.4%)으로 남자가 54만명(5.2%) 많으며, 울산의 9~24세의 청소년 인구는 25만명으로 전체인구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자가 14만6천명(58.4%), 여자가 10만4천명(41.6%)으로 남자가 4만2천명(16.8%)이 많다. 2007년 연령별 청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교육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기능과 대안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다.기존의 학교 기능을 강화시키거나 학교가 지닌 문제점을 감소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 사이버 교육체제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첫째, 이탈자 구제 기능이다

  •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전망00
  • 사이버 교육 서비스 이용 현황소비자보호원이 조사한 `사이버 교육 서비스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따르면, 지난해 사이버 교육 서비스로 가장 많이 이용한 분야는 영어로, 전체 시장의 45.1%에 이른다. 다음으로 컴퓨터, 교과목 학습, 전문시험 및 자격증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또 이용자 월평균 이용금액은 4만1130원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분야별로 보면 자격증이 7만1270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컴퓨터(4만7030원), 영어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 학습 장애 - 심각한 학습장애로 등교 거부 ⑪ 불평등적 성 역할 강화 - 많은 게임에서의 주인공들은 남성 - 여성 캐릭터들의 노출이 심함 등 상품화된 여성성사이버 문화의 특징- 부정성사이버 문화의 특징 가상공간의 특징사이버 문화의 현황 및 문제점청소년 세대가 가상공간에서 구성하고있는 여러 행위의특성과 실태, 문제점바람직한 사이버 문화의 방향청소년과 사이버 문화인터넷 이용빈도 거의 매일: 69.8%-남자 청소년 74.0%, 여자 청소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0k
  •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바탕으로한 향후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안들에 대해 나의 제언을 내 놓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치원 비리에 관한 소고1) 유치원비리의 개요2013년에서 2017년 동안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전국 유치원 6,153곳 중 약 1/3인 2,058곳을 대상으로 감사한 결과, 1,878개 유치원이 적발되었었다는 사실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2018년 국정감사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