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이버학습이란?
2. 사이버학습의 특징
1) 자택학습 지원
2) 전세계의 학생들과 교류 가능
3)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 지원
4) 풍부한 자료 제공
5) 사용자 중심 교육 가능
6) 수업통제의 어려움
7) 교사와 교육내용의 통합 지원
8) 다수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3. 사이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대중매체
1) NIE 학습
2) 인터넷
3) 만화활용하기
4. 사이버학습 운영 모델 유형
1) 수준별 교실수업 지원형
2) 정규 교과 운영 보완형
3) 학습자 개인학습 지원형
4) 사이버학습 동아리형
5) 수업활동 특화형
6) 학력평가형
5. 사이버학습의 요령과 방법
1) 사이버가정학습 터 다지기
2) 사이버가정학습에서 놀기
3) 프로젝트 학습으로 UP 하기
4)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5)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6. 사이버 학습의 문제점
1) e-러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부족
3) e-러닝을 위한 시설과 여건 부족
4) 정보화 소양능력 부족
7. 사이버학습 문제점의 관리 방안
1) e-러닝 관련 오리엔테이션 및 지침서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의 지원
3) e-러닝 학습활동에 대한 안내 제공
4) 사이버선생님의 역할 강화
(1) 학습 설계 및 개발
(2) 학습 지도
(3) 학습 촉진
(4) 학습 평가
(5) 상담 및 상호작용
8. 사어버 학습의 미래
9. 사어버 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재 사회적 흐름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세계 각국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정보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여건도 학생들이 교사와의 만남에서 사이버상 교육적인 만남인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부터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장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이 가능하다. 인터넷에 자료가 있다는 것은 전 세계 사용자들이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실과 실생활 사이에서의 장벽을 해결해주고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고 자신의 활동 내용을 쉽게 모든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다.
사이버교육은 교육비의 절감과 시간의 자유로운 활용으로 나타나 더욱 각광받고 있는 교육시스템이다. 우리 사회 특유의 현상인 사교육비 문제는 이미 한 개인이나 가정을 넘어 사회 전반의 침체와 갈등을 초래하는 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자녀교육을 위한 사교육비 부담이 가계 수지 균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사회 계층간의 위화감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기대하는 욕구를 채워주면서 선행학습의 폐해를 줄이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교육차원의 획기적인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이에 적합한 환경으로 사이버학습체제가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충기(1995). 자기교육력이란 무엇인가?, 서울교육, 95년 가을호, 24-27.
송상호(2005). 사이버선생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교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유인출(2001)「성공적인 e-러닝 비즈니스 전략」이비컴
오수진(2007)「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방법과 교육적 효과」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추병완외(2004). 선생님과 함께 하는 깨끗한 정보세상. 서울: 정보문화진흥원.
한성혁(2006)「사이버 학습이 초등학교 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운영모델 및 전략 연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