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e-Learning을 도입한 사내 교육프로그램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와 LG 인화원의 사이버아카데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e-Learning의 이해
- 교육 훈련과 e-Learning의 개념
- e-Learning의 도입 배경
- e-Learning의 특성
- e-Learning의 유형
- e-Learning의 전망
3.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
- KALCC의 도입배경
- 운영과정 및 특징
- 문제점 및 전망
4. LG 인화원의 사이버아카데미
- 구성 및 내용
- 특징
- 문제점 및 시사점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서론
급변하는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 수립과 기업의 핵심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의 원천은 바로 인적 자원에 직결되어 있으며 핵심 인력의 육성이야말로 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사내 교육이야말로 기업의 경쟁력 유지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해도 지나침이 없다. 한편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을 가능케 하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학습과 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업무 현장이나 가정에서 언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이미 각 기업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사내 교육의 활성화와 비용절감을 위해 많은 대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상연수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직원의 수가 많고 서비스 교육이 중요한 기업에게 온라인 교육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1969년 국영 대한항공공사의 인수 및 민영화를 시작으로 국내 항공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71년 미주 태평양 노선, 75년 유럽노선을 개설하는 등 꾸준한 노선 확충으로 현재 31개국 90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 설계, 항공 조종사 양성에 힘을 쏟아 92년 최초로 민간인 조종사를 배출하였다. ‘기업은 곧 사람이다.’ 라는 창업주의 인간존중정신에 따라 종합적인 교육훈련 체계에 따른 인재의 개발, 육성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특히 연수원을 통한 소집 교육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2002년 10월부터 국내 직원을 대상으로 대한항공 사이버캠퍼스 교육 과정을 개설, 운영 중이다. ‘e-Learning’으로 불리는 이 교육 시스템은 별도 사이트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 전달·평가·관리와 교수 및 학습 등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타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현 LG화학)의 설립으로 시작한 LG그룹은 2003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지주회사체제를 출범하여
- 참고문헌
-
▶ 인적자원관리론 구본장․박계홍 공저 형설 출판사
▶ e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인숙 지음 문음사
▶ 원격교육의 이해 정인성 저 교육과학사
▶ e러닝으로 행복한 변화 정현재 지음 한국사이버교육학회
▶ e세상 e러닝 [e모양 e꼴의 e러닝]
▶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총체적 전략
: LG 사이버 아카데미 사례 (LG 인화원 윤여순 박사)
▶ 기업 e-Learning 사례를 통한 과정운영 (LG 인화원 남재덕 부장)
▶ ‘02.10.31 파이낸셜 뉴스
▶ ‘03.1.3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69호
▶ ‘03.6.1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79호
▶ 전자신문 ‘03.11.24 [대기업 e러닝 사이트 큰 호응]
▶ 전자신문 ‘05.1.20 [beyond e러닝 코리아]
▶ 디지털타임스 ‘04.4.19 [e러닝 콘텐츠 B2B시대 열린다]
▶ https://signon.koreanair.co.kr/kalcc/index.htm
▶ http://kr.koreanair.com/
▶ http://www.hanjin.co.kr/
▶ http://www.hrd.go.kr/
▶ http://www.cyber.lg.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