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에 있어서의 elearning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e-Learning은 전자적 도움을 통해서 이루어 지는 웹기반의 디지털형 학습을 지칭하는 것으로 웹기반 교육(Web Based Training), on-Line Learning,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또는 가상교육(Cyber-Leaning) 등으로 불리워 지고 이다. 여기서 e-Learning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두 가지로 꼽아볼 수 있는데, 첫째는 전자적 환경과 매체들을 이용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이다.
e-Learning이란 조직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개인의 역량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의 사이버 공간에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는 학습방식이다. 즉, 기존 집합교육의 개념과는 달리 강사와 학습자간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학습서비스가 제공되는 새로운 개념의 교육체제다"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2. e-Learning 의 발달과 범위
e-Learning의 초기 형태는 컴퓨터를 활용한 프로그램학습방식(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BT) 에서 비디오나 오디오를 통한 원격교육의 형태로 등장하였고 그 후 컴퓨터와 Network이 학습에 활용되면서부터 디지털화된 컨텐츠(인터넷,인트라넷,위성,오디오,비디오,동영상,TV,CD-ROM)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초기의 컴퓨터기반 교육은 주로 CD-ROM이 주도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여 자기학습기회를 제공하였고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용이 극대화 되면서 웹기반의 교육형태가 등장하여 e-Learning의 무한한 성장환경을 조성하게 되었다. 원격교육 은 1973년 Moore의 독립적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이에 의하면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강사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격리되어 있더라도 성공적인 교수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e-Learning은 네트웍이라는 매체와 강사와 학습자간 또는 학습자간격리의 관점에서 볼 때 원격학습의 한 형태가 되지만 원격학습이 다양한 전달매체와 여러 형태의 격리가 나타난다는 점에 있어서 e-Learning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본다.
3. e-Learning의 특징과 문제점
e-Learning은 전통적 교육과 비교할 때 컴퓨터기반의 온라인 교육 또는 웹기반 학습(Web Based Training)이나 넓은 의미의 가상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방과 공유형 체제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없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off-Line 학습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신의 정보를 신속하게 얼마든지 학습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으로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고, 필요할 때 수시로 학습자가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스스로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각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정보화, 정권인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혁신주의운동, 전자상거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T아웃소싱,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CT정책(OET),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교육정책
  • 교육과 산업체간의 협력관계 확립, 교육 자료와 컨텐트에 대한 평가, 그리고 역사적, 문화적, 그리고 과학적 자원에 대한 공공 영역 확립이다. 이렇게 1996년의 the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Plan 의 평가 작업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과제는 U.S. Department of Education이 2000년에 발표한 National E-learning Plan, E-learning: Putting a World-class Education at the Fingertips of All Children(http://www.ed.gov/Technology/elearning/ 에 나타난 교육공학 활용을 위한 국가 전략 방안의 중요한 기초가 되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도입사례(포드자동차를 중심으로)
  •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것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유비쿼터스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RFID는 아직은 설계비용이 많이 들어 기업에 단기간 수익에는 큰 영향을 줄지 못할수도 있겠지만 기업이 단기간만 경영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야를 확대해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본다면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그 수익 또한 막대하다는걸 알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유비쿼터스 시대에 들면서 텔레매틱스가 지원하는 부분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개념,유형,특성,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요건,장단점,문제점,활성화지원방안
  • 교육을 실현하도록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며, 또한 지식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확산하고 활용하여 지식혁명(revolution)을 가능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경제․사회 활동을 촉진하는 원동력은 지식에서 출발하고 이러한 지식을 전달하는 최상의 방법인 교육이 인터넷과 함께 e-Learning으로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e-Learning기업의 현황과 콘텐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 강이철(1999), 사이버 강좌컨텐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미,특성,표준화,비즈니스영역, 이러닝(e-learning)과 지식,기업사례,발전방향
  • 전략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7) 핵심 교육과정8) 교육인원9) 교육비 책정규모10) 교육방법11) 교육활성화12) 대외적인 평가2. 삼성생명1) 개요 2) 목적3) 도입시기 4) 배경5) 전략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7) 핵심 교육과정(2000년~현재)8) 교육인원9) 교육비 책정규모10) 교육방법11) 교육활성화Ⅸ. 이러닝(e-learning)의 발전 방향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eLearning의 이상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여 자기주

  • [미래사회와 정보기술] e러닝의 이해
  • 교육기술계획(‘00.12)에서 기술개발을 추진 - EU는 중장기 정보화 전략인「eEurope 2005」, 일본 경제산업성 ‘e-Japan 전략의 일환으로 기반조성 및 이용 촉진 - IBM(연수시간 1/3 단축), 시스코(교육훈련비 50% 절감) 등 다국적 기업은 e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쟁력 제고 국내 e러닝은 공교육 분야(사이버대학, EBS 교육방송)에 집중되어 있으나 기업 및 산업교육 분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근로자 통신훈련 고용보험 환급(노동부)- 원격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