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1세기와 원격교육

2. 미국의 특성
가. 지리적 특성
나. 문화적,사회적 특성

3. 미국의 교육적 특성
가. 교육의 특징
나. 교육 체제와 학제

4. 미국의 원격교육
가. 미국의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나. 미국 원격교육의 특징
다. 미국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의 원격 교육
라. 대학에서의 원격교육
마.IV. 직업훈련(Training)에서의 원격교육
바. 원격교육과 인터넷

5. 결론
본문내용
1. 21세기와 원격교육
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로 평생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회인이다. 종래의 교육은 학습자보다는 교수자가 주체가 되는 타율적 교육이었으며, 학습자는 주로 학령기에 해당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었다. 따라서 성인기의 학습자는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성인이 되어서는 배우지 않아도 된다고 인식해 왔으며, 또한 배우고 싶은 학습에의 욕구가 있다하더라도 적절한 교육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복잡ㆍ다양하며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각 방면에서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며 끊임없는 재사회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사회로부터 전문화를 위한 자기개발을 요구받거나, 자아실현을 위해 자기계발을 필요로 하는 성인들 중 다수는 중등교육 또는 고등교육 이후의 교육기관에 시간을 투여함에 따른 시간적, 경제적 부담과 함께 실직의 위험성에 따른 정신적 부담 때문에 이러한 재사회화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주저하게 된다.
최근의 획기적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활용의 증대에 따라 사이버 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방법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 체제는 평생학습 사회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며, 이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 강의실을 열어놓고 수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 1998년부터는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 하에 시범 또는 실험 운영기관의 자격으로 본격적인 사강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고,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강의를 구현하고 있다. 한편으로 정부에서도 평생교육법의 개정을 통하여 가상대학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수업을 받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물리적 캠퍼스가 존재하지 않는 별도의 원격대학이 2001년 3월부터 정식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원격대학의 설립을 본격화하는 제도적 바탕을 기본으로 하여,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원격대학의 설립으로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언제 어디서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체 인구 가운데 가장 활동적이고, 수가 많고, 연령층이 넓은 성인기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가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지원책으로서의 원격대학의 역할은 성인학습자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 미국의 특성
가. 지리적 특성
본토 48개주와 알래스카,하와이의 2개주로 구성된 연방공화국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온대 주요부를 차지하며, 50개주와 1개수도구(컬럼비아구:약칭 D.C)외에 해외속령으로 푸에르토리코,사모아 제도,웨이크섬,괌섬과, 국제연합의 신탁통치령인 캐롤라인제도 등을 보유한다.
동쪽의 대서양 연안에서 서쪽의 태평양 연안까지 걸쳐 있는 국토의 너비는 가장 넓은 곳이 4,500km나 되어 4개의 표준시간대로 구분된다.
미국은 독립한 지 200여년에 불과하지만 건국 이래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여 근대국가로서는 가장 오래된 성문헌법을 갖는 등 근대사에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본토의 대부분이 온대에
참고문헌
http://snowblue.sookmyung.ac.kr/cyber_dig/%C0%DA%B7%E1%BD%C7/america_distance.hwp
http://www.happycampus.com/pages/2001/11/17/D1053230.html
http://211.241.112.118/%B9%CC%B1%B9%B1%B3%C0%B0.hwp
http://www.iloveyuhak.co.kr/uhak/y_usa4.htm
http://segero.hufs.ac.kr/scripts/article_view.asp?JNAME=IANR&ISSUEID=127&SECID=048
http://www.sydneyuhak.com/aedu.asp
http://plaza1.snu.ac.kr/%7Eysn/wwwboard-3.0.1/data/1st/%BA%F1%C0%FC2020%BA%B8%B0%ED%BC%AD-2.hwp
http://www.interexchange.co.kr/usa_studyabroad/2.htm
http://100.naver.com/100.php?mode=all&id=66526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1401&docid=193811
http://www.itosil.com/leechan/doc/text/11/11_/11_7_12htm
http://snowblue.sookmyung.ac.kr/syber.dig/자료실/america_dist

참고문헌
석사논문 = [원격교육 시스템 설계 및 체계연구] 전남대 산업대학원 김재관
석사논문 =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 배재대 정보통신대학원 이문기
1) 심재명, <문화가 국가경쟁력이라는데>, 한겨레신문, 2003.12.30
2) <中國觀衆爲何愛上‘韓流’>, <華育晨報>, 2003.2.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REPORT(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과 목:원격교육활용론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2. 웹 기반 원격교육3. 선행연구 Ⅲ.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매체와 건축에의 적용
  •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의 시대, 제3단계는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통신 기술과 방송기술의 발전이 교육 현장에 종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의 시대라고 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는 제4단계인 이동통신과 휴대 단발기를 통한 교육도 제시되고 있다. 다음의 표를 통해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다.단계별시기주요수단교육목적장소사례1단계18C초우편제도인쇄매체성인대상실용교육어학교육보스톤미국미국 C. Philips의 속기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형태
  • 원격교육의 형태1. 개요 이러닝이란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이러닝의 ‘e가 지칭하듯이 전자적(electronic)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을 의미하며 이때 전자적 기반은 구체적으로 컴퓨터상의 웹 환경을 말한다(Rosenberg, 2001). 이러닝은 반드시 정해진 장소와 시간을 엄수하지 않아도 되는 탄력적인 방법과 역동적인 컨텐츠를 강점으로 다양한 상황의 학습자들을 수용하고 있다. 미국의 카네기 맬론과 스탠포드 대학을 위시하여 첨단 I

  •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과 목 명 : 원격교육 활용론 담당교수 : 학 번 : 학 과 : 이 름 : 제 출 일 : 2004년 5월 27일 목요일-목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일반적 성격2.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3. 원격교육의 문제점Ⅲ. 결론 및 제언원격 교육의 발전 방향.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오늘날 세계의 원격교육제도가 터잡고 있는 독특한 이념적 기반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60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과 목 명 : 원격교육 활용론 담 당 : 제 출 일 : 2004년 5월 27일학 번 : 성 명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연구의 한계Ⅱ. 본론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발달3. 원격교육의 특성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나. 상호작용다. 원격교육의 특징4. 원격교육의 사례가. 국내사례나. 국외사례5. 원격교육 시스템가. 원격교육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Ⅲ. 웹 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