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개념,목적,바탕,지도내용,지도방법,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개념
Ⅲ.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목적
Ⅳ.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바탕
1. 독보력
2. 지적인 이해
3. 감성적인 이해
Ⅴ.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지도내용
1. 즐겁게 듣는 태도
2. 음악적 감상력을 신장 시키기
3. 악기의 특징을 이해시켜 그 악기가 갖는 특유의 음색을 듣고 분석하는 능력 기르기
4. 음악의 종류 및 연주 형태에 대하여 이해하기
Ⅵ.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지도방법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2. 알맞은 해설
3. 설명의 시기와 감상 곡 제시
4. 시각 자료 활용법
5. 체크리스트 활용법
Ⅶ.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문제점
Ⅷ.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수업)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음악 지도에 한한 것이 아니지만, 모든 교육의 방법은 어린이들의 발달의 정도에 알맞게 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감상의 지도에 있어서는 이 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일인 것이다. 저학년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미분화 상태이고 더구나 감각적인 생활이 주이므로 특히 감상 지도도 짧은 시간, 변화가 풍부한 지도를, 그 위에 될 수 있는 대로 감각적, 신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즐겁게 듣는 단계에서부터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면서 듣는 단계에로 진전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
리드미칼한 음악을 듣거나, 가창 경험이나 기악 연주의 경험 등을 통하여 음악에 있어서의 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알게 하며, 음악을 통하여 악기에 대한 특징이나 음색 등도 이해시킨다.
악기에 대한 이해는 될 수 있는 대로 실물에 의하여 지도하되 불가능할 때에는 모형, 괘도, 그림 같은 것에 의하여 특징이나 음색을 이해시킨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 교사의 주관적인 설명을 미리 주어서 어린이들에게 선입감을 갖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예를 들면 저학년에서는 저학년 식으로 간단한 멜로디의 느낌을 표현하게 해 본다. 단 이것이 너무 지나치면 어린이들은 무리하게 음악 이외의 요소나, 교사가 기대하는 듯한 답이나, 주관적인 공상 등으로 그 느낌을 표현하려는 경향으로 떨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참고문헌
-
1. 김철이, 프로그램된 음악감상 지도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2. 김상태, 음악 미학,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3. 서우석, 음악학이란 무엇인가?, G. haydon의 Introduction on to Musicology, 서울: 청한문화사, 1984
4. 석문주,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풍남, 1999
5.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77
6. 임미경, 초등학교 음악의 다양한 감상지도 방법, 전국교대초등음악연구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