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획배경

2. 실태파악
1). 다음은 연구의 기초 설계를 위하여 살펴본 A중학교의 web교육활용 현황에 관한 내용이다.
2)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교실환경

3. 실시대상

4. 실행계획
1) Web 교과서의 정의
2) 개발 방향․방법․절차

5. 자료설계
1. 설계 전략의 방향
2. 학습자의 주의 집중 확보 전략
3. 수업내용 제시 전략
4. 학습자 참여 유도 전략
5. 평가 전략

6. 연구의 결과
본문내용
1. 기획배경

과거의 교육 중심에는 언제나 학교 울타리 안의 교육이 위치해 있었고, 학교 교육에서도 칠판과 괘도를 통한 교수 학습이 이뤄져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교육은 전적으로 학교가 전담하는 ' 학교교육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있었다. 따라서 요즈음 학생들의 학습 태도는 타율적이며 발표력이 미흡하여 학습에 흥미가 결여되어 있고 사고력이 낮기 때문에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탐구적인 학습 과제를 주어 가정 학습과 학교 수업을 연계한 학습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의 능력 배양, 지식 전달 위주의 설명식 수업 탈피, 학생 중심의 자율적 상호 협력, 토의 및 발표 학습 방법의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욱 많은 양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배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시키는 일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효율적인 학습을 이뤄가도록 돕는 일이며 교육 방법의 하나일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인 의사전달방식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형태로 전환을 위해서 1980년대 초 교육공학 분야에서부터 논의되기 시작한 교육에서의 ITC적용이, 우리 교육에서도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하고 이의 적극적인 활용을 가지기에 이르렀다.
일부의 미래 학자 중 어떤 성급한 이들은 벌써부터 ITC 기술이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기존의 학교중심 교육의 틀을 바꾸어 놓아 학교교육의 경계까지도 송두리째 없앨 수 있다고 까지 전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능성들은 우리가 맞게될 미래 교육의 중대한 도전이며 ITC 기술이 학습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기회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실 수업에서 ITC 기술 적용이 과연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인지, 그리고 학생이나 교사에게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를 살피기로 하겠다.

2. 실태파악

과학기술의 발전을 배경으로 형성된 정보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의 상당 부분이 교육중심 축과 교수 학습 방법의 획기적이고 시급한 변화의 요구에 몸살을 하고 있다.
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실현시킬 수 있는 수업방안인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학습보조내용, 검색시스템, 프리젠테이션 기능을 포함시켜 이런 것들을 web상에서 학습자 스스로가 구성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해 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 다수의 학생들은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방안, 환경조치 및 규범내의 무역장벽 완화 방지 방안. 환경문제의 범위를 국제 무역규범에서 어떠하게 고려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공방이 예상됨환경관련 무역규범은 국제환경협약 등에 의한 환경규범과 함께 후진국의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보며, 환경비용으로 인한 원가 상승과 환경조치의 강화로 인한 무역장벽화가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어 선진국시장에의 진입 또한 어렵게 될 가능성이 잔존하고 있음.환경관련규범은 환경목적의 무역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수업의 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 좋은수업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좋은수업의 정의Ⅲ. 좋은수업의 성격1. 줄어들어야 하는 것들2. 늘어나야 하는 것들Ⅳ. 좋은수업의 중요성1. 미래 사회는 이렇게 변화된다1) 꿈의 의료 시대2) 인간 지능을 가진 로봇 탄생3) 사이버 스포츠 시대4) 세계 1일 생활권 시대5) 음치도 명가수2. 그러니 학교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Ⅴ. 좋은수업의 요건1. 구성주의에 터한 학습

  • 소방 안전관리자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방안전 관련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에 참여하여 최신 동향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안전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방안전 분야에서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며,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예상 면접 질문1. 질문: 소방안전관리자로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답변: 소방안전은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 학습이 가능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활용4. 학생 특성이 고려된 능력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활용5. 학생의 자기목표 설정을 통한 동기유발1) 자기 목표 설정2) 생애․학습 계획 협약서의 도입6. 모듈식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육 여건 개선7. 수업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제고8. 학생 특성 및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도입 및 적용Ⅷ.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직업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학교의 여건이나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초등학교에서 수준별 이동 수업은 학부모 60% 이상의 동의를 얻어 실시할 수 있다.5.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 운영한다.①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편성한다.②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은 기본 학습 내용과 심화 내용으로 편성하되 기본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하여 실제 수업에서 보충학습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는 방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