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 차 례 ✻ ✻
1부
독서지도 개관

Ⅰ. 독서지도의 개념
Ⅱ. 통합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목적 및 기대효과
2부
독서지도의 준비

Ⅰ. 선별 및 대상
Ⅱ. 교육조직의 구성
Ⅲ. 관련 서식
1. 가정-학교 의사소통 선호도 검사
2. 부모-교사 협의회 요강
3. 자문교사의 회의 안내문
4. 개별자문 프로그램 계획서
5. 교실수업 관찰(수업동영상 관찰)
6. 수업 참관록
7. 수업컨설팅 일지
3부
독서교육 수업지도안

Ⅰ. 단계별 수업지도안
Ⅱ. 개별 수업지도안
Ⅲ. 보충자료
1. 학부모
2. 학생
Ⅳ. 관련 서식
1. 수업지도 안내문(학부모용)
2. 학부모-교사 면담 신청서 양식
4부
정리

Ⅰ. 결론 및 제언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교육 속 수준별 학습을 진흥시키기 위한 방안
○ 초점을 학생에게 두고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함 여광응, 조인수. 2005.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 장애학생의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학교에서 장애학생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한다.
○ 교사 입장에서는 개개 학생의 정확한 수준을 파악하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를 갖게 한다.

교사의 수업 및 학생지도 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 학습 자료를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교실수업을 통해 학부모는 아이들의 학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한다.
○ 교사의 수업에 대한 열정과 자질을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학부모가 학교 정책이나 수업과 관련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공식적인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Tips!
☞ 개별수업지도안을 통해 아이들이 차별받는다는 인식을 주지 않도록 지도
☞ 개별적 수업, 개별적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
☞ 다른 아이들과의 차이를 인정하되 노력함으로서 나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지시킨다.

1) 단계별 수업지도안 (예시 1- 도서관 투어 지도안)
일 시
2011.05.16
장 소
성균관 초등학교
도서관
단 원
재미있는 우리 도서관 탐방
제 재
도서관에서 한국 전래동화와 외국 전래동화 찾아 비교․분석하기
대 상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6명
(남 8명, 여 8명)―4개조로 편성
지도
교사
김독서


○ 학급의 실태
가. 본 학급은 남8명 여8명 전체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 우리학급 1 수준 학생은 글을 읽을 수 있고, 교사의 언어적 촉구에 따라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2수준 학생은 수업시간에 바르게 앉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3수준 학생은 자리 이탈을 하고 부적응 행동을 하고 주의집중 시간이 길지 않고 도움을 받아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다. 학력의 개인차가 심한 편으로 그림을 보고 해당 낱말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아동은 11명 , 도움을
받아 해당 그림의 낱말을 말할 수 있는 아동이 3 명이고 부분적인 수용언어만 가능하고 학습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며 의욕이 많지 않은 아동이 2명이 있다.

○ 본시 교수․학습 계획
참고문헌

강영택, 권주석, 2006. 『통합교육론』, 원미사
국립특수교육원, 2009. 『특수교육대상아동선별․진단검사 지침』, 국립특수교육원
곽승철 외, 2010.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교육과학사
노선옥 외, 2010.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진단검사 지침』, 국립특수교육원
박경희, 2006. 『정서지능 독서프로그램이 ADHD 학생과 일반 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특별시교육청, 2005. 『독서교육 이런방법도 있습니다.』 독서교육 실천사례 연구대회 우수사례, 2005년 제7회
이규희, 2010. 『수학영재 독서지도프로그램을 위한 도서분류체계 개발 및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여광응, 조인수, 2005.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유영하, 2005.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대인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연경, 2009. 『중학교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통합학급교사가 지각하는 지원실태와 요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대학원
Judy Herr, Yvonne Libby Larson, 2005. 『창의적 활동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시그마프레스
부 록 • • •

도서관학․정보학 용어사전.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2007368000091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및 발전방안
  • 독서지도 포함), 사회성 향상, 감성교육, 심성발달 프로그램, 진로탐색 및 지도, 학교사회사업다. 가정문제 해결, 치료 사업○ 문제가 발생한 가족에 대한 진단, 치료, 사회복귀 지원 사업- 신체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음악, 놀이, 미술 등 특수치료, 장애인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 정신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정신보건서비스, 알콜 및 약물중독 치료, 정신장애인,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서비스 등- 청소년 프로그램 : 청소년 범

  • KB 국민은행 마케팅 KB 국민은행 현지화전략 KB 국민은행 시장분석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지도 증가 및 호감도 증가경쟁전략자사분석기업전략03.3 법인 설립 후 CSR 사업경쟁전략 3) 성공적 법인 운영 전략 : 인력교육, CSR중소기업,주택건설 금융 특화 (강점)대규모 자금 조달 역량 미약 (약점)초기 자본 비용 少 경쟁정도 少틈새시장58PART. 3-SUMMARY금융 상품타겟: 중소중견기업현지 정보, 기업 정보 부족으로 인한 리스크 감소를 위해 통합형, 맞춤형 지원, 담보 대출자금 조달 : 공사 펀드 위탁 운영환리스크 제거 : 통화 스왑1단계 : 연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면서 모니터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어린이,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