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움직임요소,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실제,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활동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의

Ⅲ.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성격

Ⅳ.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움직임요소
1. 신체
1) 신체부위
2) 신체동작
3) 스텝
4) 신체의 형태
2. 공간
1) 모양
2) 위치
3) 방향
4) 크기
5) 장소
6) 초점
7) 진로
8) 면
3. 힘
1) 세기
2) 힘의 질
3) 무게
4) 흐름
5) 공격
4. 시간
1) 박자
2) 속도
3) 강세
4) 지속
5) 마디(구)
6) 리듬형태
7) 형식

Ⅴ.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실제

Ⅵ.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활동방법
1. 먼 곳의 소리듣기
2. 둘이 한 마음
3. 거울놀이
4. 꼬리잡기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은 교육의 다양화, 교육의 정보화, 자율과 책무성의 제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육성은 학습자의 개별화 지도를 통한 개인의 창의성과 개인 능력의 최대한 개발을 목표로 하여 열린 교육방법의 도입 및 적용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학습자의 개별화 수준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이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각급 학교의 체육교육현장의 문제점은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습자들로 구성된 대집단 학급규모는 학교현장의 체육교육에 커다란 장애가 되어 왔다.
교육의 질적 수준을 가늠하는 것으로 `학급당 학생수`에 있어서 13세 학생을 기준으로 한 경우 일본 31명, 미국 23명, 캐나다 25명, 영국 22명으로 보고하고 있다. 학급의 크기가 작다고 해서 개인차를 고려한 체육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농어촌의 경우 학급 내 학생수가 적어도 획일적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나라의 현 실정에서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을 줄이는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고 하겠다. 또한 학교체육이 성취하고자 하는 체육교육의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체육시설은 청소년 등의 신체활동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산업의 발달은 청소년의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와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하여 체육시설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부족하고 낙후된 학교체육시설이 다양하고 쾌적하게 확충․개선되어야 학교체육교육의 정상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교체육시설의 확충은 국가적 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만이 학교 현장의 체육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Ⅱ.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의

인간의 본성 중의 하나인 몸을 움직이는 것, 특히 춤을 추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나타난다. 어떤 소리에 반응하는 움직임은 음악이나 일정한 리듬에 따라 신체를 움직이고 춤으로 유도하였다. 특히 아동은 전신을 마음껏 움직이는 것과 자기가 생각한 대로 표현하는
참고문헌
▷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 권오수(2003),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 김용환(1991), 효율적인 체육교수행동의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문규진·김용환(1999), 체육 교재론, 서울 : 양서원, 1999
▷ 유정애(2007),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대한미디어
▷ 이원병(1994), 초등체육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1994 서울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국제 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은 축구형 게임, 농구형 게임, 체조, 육상 등의 구체적인 운동 종목 자체보다는, 모든 신체활동을 포괄하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개념, 사실, 원리, 수행 방법 등으로 설정 됨으로써 내용 기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에 제시되어 있는 대영역(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활동) 중영역(도전의 경우 기록도전), 소영역(도전의 경우 속도/거리 도전), 그리고 내용요소(도전의 경우 의미와

  • 교수학습지도안 티니클링, 대나무춤, 음악체조, 펌프체조
  • 새 수업프로젝터즈 체육과 공개수업 시정표 (2차)구분시 간소요 시간행사 내용비 고114:00 ~ 14:3030분등 록중앙현관214:40 ~ 15:2545분공개수업운 동 장315:25 ~ 15:3510분휴 식도 서 관415:35 ~ 16:2045분협 의 회도 서 관목 차Ⅰ.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의 기본방향 1Ⅱ.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의 기본목표 1Ⅲ.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체계 2Ⅳ. 체육과 수업 연구의 실제 31. 단 원 32. 단원설정 이유 33. 지도 목표 54. 단원의 구성 55. 지도상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방법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야 한다. 학창시절 습득한 체육 활동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초․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중심이 되는 면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놀이를 통해 학생의 움직임을 중시

  •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ICT활용학습,움직임학습
  •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 체육과교육(수업) ICT활용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 분석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Ⅱ.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1. 체력 중심 모형이란2. 체력 중심 모형의 전개 방법3. 체력 중심 모형 적용의 유의점Ⅲ.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Ⅳ. 체육과교육(수업) 개별화학

  • 체육수업(체육과교육)영역,연구, 체육수업(체육과교육)평가, 체육수업(체육과교육)모델, 체육수업(체육과교육)방법
  • 수업(체육과교육)의 연구Ⅴ.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평가1. 기본방향2. 체육과 학습 목표 달성도 평가 절차1) 평가 목적 확인2) 평가 영역의 선정3) 목표 달성도의 분석Ⅵ.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모델1.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2. 움직임 교육 모델3. 체력 모델4. 학문중심 모델5. 사회개발 모델(인본주의적 모델)6. 스포츠교육 모델7. 모험교육 모델8. 절충적 모델Ⅶ.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방법1. 방향2. 교사3. 학생4. 교수․학습의 계획5.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