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도구주의란?
2.역사 속 도구주의 교육
3.정부별 도구주의 교육 해결노력
4.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한 대안
본문내용
신분제도
직업과 교육의 기회가 엄격히 구분
-양반 ; 과거에 합격한 소수만이 관직 등용
과거에 합격하기 위한 제도교육 필요

과거제도
진정한 학문 탐구 도외시
교육의 목적은 높은 관직에의 등용
교육은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식민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재사회화 교육

제도 교육
일제의 이념과 제도를 따르도록 강요
학력과 학벌의 중요성 대두
-일본어 구사 능력 등이 출세의 조건
-교육은 출세를 위한 도구로 인식되는 경향↑
-한국 사회 특유의 교육열이 나타남

학력차별 금지제도 도입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복지 확대

도농간 교육 격차 해소
-지방의 교육 인프라 확충
농어촌 및 도서벽지학교,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대폭 강화
도시 내 거주지 간 교육 격차 해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12장 교육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교육사회 12장< 제 12장 교육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1. 성찰과 반성지난 20세기 한국교육의 한 가지 특징은 교육을 경제와 권력의 도구로 보고 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한 도구주의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교육을 경제 또는 정치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다시 말해, 인간의 도구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도구 주의적 교육은 1960년대부터 본격적인 모습을 나타내었고, 이것은 일

  • [프레이리][교육사상][교육철학]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의, 프레이리의 업적,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비판적 검토,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평가
  • 교육사상을 정립하기 시작했다. 프레이리의 교육론은 교육적인 것과 정치적 것이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그의 교육사상은 브라질의 피억압 민중을 가르치면서 구체화했다고 할 수 있다.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는 억눌린 자의 교육학에는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교육, 프락시스와 문제제기식 교육, 비판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적 학교에 대한 전망 등이 압축되어 있다. 억압적 현실과 이를 자각하게

  • [다문화 교육연구] 융복합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에 대해서만 창의성을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엄격하게 규칙을 적용하고 결과에 의한 판단에 집착하기보다 유연하고 관용적이며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풍토가 창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 결국 관용적이고 유연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새로운 시도와 실패 후의 재기를 얼마나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사회적 차원에서 창의성의 정도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이 사회적 제도라는 점은 두 가지의 상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문해교육을 읽고 - 감상과 비판을 재비판하기
  •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성때문일 것이다. 교사의 덕목으로 희생과 헌신을 우선으로 꼽는다. 하지만 교사 역시 자신들의 능력을 갖추고 온당한 권리를 찾아야 하는 존재다. 시작하며 교육이 세상을 바꾸는 희망을 품고있다고 말하였다. 그만큼 교사의 행동은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3. ‘문해교육‘을 통한 프레이리의 방법론 탐구와 재비판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 중 프레이리의 철학 사상에 대한 비판 역시 관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 전통철학과 교육교육철학 및 교육사전통철학과 교육관념론과 교육실재론과 교육실용주의와 교육관념론과 교육 idea -> idealism정신적, 초현실적인 것 추구 관념이 감각을 통한 지식보다 더 실제적이고 영원함 인생의 목적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이상에 대한 경건한 추구맹목적 정열과 독선적 심성의 편협Platon (BC 429~BC 347) 플라톤의 이데아론이데아감각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모방감각 세계- 동굴의 신화-동굴 안쪽 면의 그림자 만을 보는 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