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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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구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실태
2. 도구주의 교육관 시정을 위한
각 정부의 교육정책
3. 도구주의 교육관 개선을 위한 대안
본문내용
"나는 25년 동안 경주마처럼 길고 긴 트랙을 질주해왔다. 우수한 경주마로, 함께 트랙을 질주하는 무수한 친구들을 제치고 넘어뜨린 것을 기뻐하면서. 나를 앞질러 달려가는 친구들 때문에 불안해하면서. 그렇게 소위 '명문대 입학'이라는 첫 관문을 통과했다……스무 살이 되어서도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고 꿈을 찾는 게 꿈이어서 억울하다. 이대로 언제까지 쫓아가야 하는지 불안하기만 한 우리 젊음이 서글프다......."

2. 이러한 도구주의 교육관을 바로 잡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하여 각 정부

(노무현, 김대중, 이명박 등)는 그동안 어

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얼마나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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