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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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통철학과 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철학과 교육
관념론과 교육
실재론과 교육
실용주의와 교육
관념론과 교육
idea -> idealism
정신적, 초현실적인 것 추구
관념이 감각을 통한 지식보다
더 실제적이고 영원함
인생의 목적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이상에 대한 경건한 추구
맹목적 정열과 독선적 심성의 편협
Platon (BC 429~BC 347)
플라톤의 이데아론
이데아
감각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모방
감각 세계- 동굴의 신화
-동굴 안쪽 면의 그림자 만을 보는 죄수
-풀려나 그 뒤의 불꽃 봄-> 눈 아픔
-태양의 직시
이데아를 이미 알고 있는 영혼
-> 레테 -> 망각
인식이란 결국 상기
선의 이데아
플라톤의 이데아론
관념론의 교육이론
초현실적 이성의 세계의 표상을 인식케
정신능력의 계발
- 참된 실제의 인식
- 최고선에 따라 실천적 삶의 영위
- 아름다움의 추구
관념론의 교육 원리
교육은 정신적 작용
아동은 윤리적 존재- 신의 형상
개성과 전체성의 조화
교과의 체계 중시 (>아동, 사회 중심)
학습자 정신의 각성 (잠재된 이데아의 상기)
관념론 교육이론의 한계
지나친 추상성
실제 인간 생활에 유리됨
급속한 사회 발전에 부응 못함
실재론의 입장
realism
경험적 실재론, 자연과학적 실재론, 철학적 실재론
독립성의 원리 -인식과는 독립적으로 존재
“그래도 지구는 돈다”
일치성의 원리 -지각되는 내용과 실재가 일치
Aristoteles, BC 384~BC 322]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비현세성 지적
- 형상과 그 모방물인 사물들의 이분법
세계는 오직 하나
: 이데아의 세계와 현실 경험은 하나
-> 형상과 질료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과 질료
사유에서만 구분 가능
: 실제로는 실체 속에 통합됨
형상
질료
보편적
개체화의 원리
능동적
수동적
Whatness
thisness
본질, 본성
구체적 표현
기능
가능태
현실태
도토리
목적론적 세계관
기계론적 세계관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과 질료
실재론의 교육이론
교육-사물의 지각능력과 자연법칙을 탐구하는 지적 능력의 함양
합리적 사고의 기본도구인, 규범 원리에 대한 지적 교육을 강조
지식탐구에 필요한 기본 도구와 기술의 습득
사물에 내재된 법칙성, 예술성의 탐구 및 표현
실재론의 교육원리
* 아름답고 합리적인 우주의 이치
- 핵심 지식, 경건한 태도
진리 인식과 향유의 습성과 경향성
* 교재 > 교육방법-> 중심 교과과정
: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간학
불변성, 지식 중심, 생활에 필수적
*교사의 전문성과 권위,
과학적 실험적 방법, 사실 중시
* 학생- 지식과 기능을 익힐 태도
실재론의 한계
주지주의의 편협
-주입식 교육, 보수적 경향,
전통 지식의 전달
개개인의 특성 무시
변화 수용 곤란
실용주의와 교육
아이디어의 진리가는 그것의 적용 결과에 의해 결정됨을 강조
모든 가설과 관념은 실험과정을 통하여 그 진위가 결정됨
Charles Sanders Peirce
(1839-1914),
Peirce: 1839-1914
관념의 의미는 그 관념의 대상이 행위와 관련이 있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느냐에 있다
: ‘가소적”
-> 실험을 생각할 수 없는 관념은 무의미
: 철학적 논의 대상에서 제외
William James (1842-1910)
James 1842-1910
“숲 속에서 길을 잃을 때~ “
관념의 의미는 그 대상이 초래하는 결과의 유용성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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