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구주의의 이론적 배경
2. 도구주의의 역사적 변모
3. 문민정부의 교육정책
4. 대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신자유주의
근래 교육정책의 가장 특징적인 가치는 신자유주의다. 경쟁의 강화와 학교선택 및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학부모의 참여를 높인다는 점, 교육에 시장 원리가 도입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는 1970년대에 이르러 서구자본주의가 위기를 맞게 되면서 등장한 이론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높은 실업률, 인플레이션, 경기후퇴라는 악조건이 생기면서 기존에 수요와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이론이 불신을 받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자본주의 경제위기는 과도한 국가의 시장개입 때문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게 되었고, 새로운 시장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교육은 상품이 아니다. 또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써의 학교는 상품을 찍어내는 공장이 아니며 교사는 공장의 노동자가 아니다. 따라서 이를 관리, 감독하는 교육청이나 국가는 기업의 경영자가 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의 경쟁의 논리를 교육에 결부시키는 것은 그 시작부터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시장논리에서 파생된 경쟁의 논리는 결국 교육의 공공성을 해칠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하여 사회적 불평등의 심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 2002.
공보처, 『변화와 개혁 - 김영삼 정부 국정 5년』
공석영 외, 『교육사회학』, MJ미디어, 2003, p.239.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
김선양, 『현대한국교육사상사』, 한국학술정보, 2004, 제 12장.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pp.457~297.
김영규, 『이명박 정책 비판』, 박종철 출판사, 2008 ,제 3장.
오욱환,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2002.
양진석, 『언론의 학벌주의적 보도성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정우, 『노무현이 꿈꾼 나라 (대한민국 지식인들 노무현의 질문에 답하다)』, 동녘, 2010, 4부.
한배달문화연구회, 『21세기 한국과 김대중 비전 』, 청파, 1997.
김자미, 『김대중 정부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전북대교육대학원 (2002)
이상우, 『한국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대한 비판적 고찰: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1)
김정래 외,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도입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신우사, 2000
교육인적자원부,『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12장 교육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교육사회 12장< 제 12장 교육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1. 성찰과 반성지난 20세기 한국교육의 한 가지 특징은 교육을 경제와 권력의 도구로 보고 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한 도구주의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교육을 경제 또는 정치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다시 말해, 인간의 도구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도구 주의적 교육은 1960년대부터 본격적인 모습을 나타내었고, 이것은 일

  • [프레이리][교육사상][교육철학]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의, 프레이리의 업적,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비판적 검토,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평가
  • 교육사상을 정립하기 시작했다. 프레이리의 교육론은 교육적인 것과 정치적 것이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그의 교육사상은 브라질의 피억압 민중을 가르치면서 구체화했다고 할 수 있다.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는 억눌린 자의 교육학에는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교육, 프락시스와 문제제기식 교육, 비판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적 학교에 대한 전망 등이 압축되어 있다. 억압적 현실과 이를 자각하게

  • [다문화 교육연구] 융복합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에 대해서만 창의성을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엄격하게 규칙을 적용하고 결과에 의한 판단에 집착하기보다 유연하고 관용적이며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풍토가 창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 결국 관용적이고 유연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새로운 시도와 실패 후의 재기를 얼마나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사회적 차원에서 창의성의 정도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이 사회적 제도라는 점은 두 가지의 상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문해교육을 읽고 - 감상과 비판을 재비판하기
  •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성때문일 것이다. 교사의 덕목으로 희생과 헌신을 우선으로 꼽는다. 하지만 교사 역시 자신들의 능력을 갖추고 온당한 권리를 찾아야 하는 존재다. 시작하며 교육이 세상을 바꾸는 희망을 품고있다고 말하였다. 그만큼 교사의 행동은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3. ‘문해교육‘을 통한 프레이리의 방법론 탐구와 재비판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 중 프레이리의 철학 사상에 대한 비판 역시 관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 전통철학과 교육교육철학 및 교육사전통철학과 교육관념론과 교육실재론과 교육실용주의와 교육관념론과 교육 idea -> idealism정신적, 초현실적인 것 추구 관념이 감각을 통한 지식보다 더 실제적이고 영원함 인생의 목적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이상에 대한 경건한 추구맹목적 정열과 독선적 심성의 편협Platon (BC 429~BC 347) 플라톤의 이데아론이데아감각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모방감각 세계- 동굴의 신화-동굴 안쪽 면의 그림자 만을 보는 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