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도구주의 교육현실을 성찰하기에 앞서
1. 주제 선택 동기와 배경
2. 연구 문제의 제기
3. 연구의 중요성
4. 연구의 한계
Ⅱ.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1. 이론,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2. 연구 결과
(1) 도구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 실태
(2) 도구주의 교육관 시정을 위한 각 정부의 교육정책
(3) 도구주의 교육관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3.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및 해석
Ⅲ. 연구를 돌이켜보며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연구 결과
(1) 도구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 실태
① 도구주의의 개념과 도구주의 교육현실
‘도구주의’는 어떠한 개념이 우리 환경에 대한 적응 수단으로 작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구주의 교육’은 교육이,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뿐 그 본래 가치는 훼손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한편 교육의 참뜻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시대별로 본 교육의 도구주의적 성격 김신일, 위의 책. pp.134~160.
시대
개화기 이전
개화기(19세기 말)
일제강점기
해방/한국전쟁 이후
교육목적
집권세력 강화, 지배계급의 이익 독점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인간다운 삶을 위한 교육×)
일본인들에 의한 식민지 교육
ex) 우민화, 일본인화
체제 경쟁(반공)과 군사적 안보, 독재정권의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수단
표 시대별로 본 교육의 도구주의적 성격
‘개화기 이전(조선시대)’에는 집권 세력을 강화하고 지배계급의 지배권과 이익을 독점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개화기(19세기 말)’에는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열강의 지배로 인한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국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인간다운 삶을 위한, 계몽적 교육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1. 국내 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0.
이 범, 『이범의 교육 특강』, 다산북스, 2009.
2. 국외 문헌
마틴 메이어, 『교육 전쟁―마틴 메이어, 한국 교육을 말하다』, 조재현 옮김, 글로세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