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실과 교육 학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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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성찰과 반성
1) 식민지교육의 잔재
2) 발전교육론
3) 분단의 교육현실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1) 교육의 본질
2) 교육권
3) 학습권
4) 교육민주화:민주화의 완성
3. 교육학의 과제와 새로운 관점 모색
1) 교육학의 성격
2)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
지난 20세기 한국교육의 특징은 도구주의이다.
도구주의 : 교육을 경제, 정치, 종교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각 부분의 가치실현을 위한 도구로 활용
교육의 도구화 = 인간의 도구화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므로 교육의 수단적 활용 = 인간의 수단적 활용)
학력주의
-학교를 제외한 다른 사회적 지위획득 통로를 폐쇄
-학교가 아닌 곳에서 하는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학력사회화는 식민지 교육의 특징을 그대로 나타낸 것
-학력경쟁을 해서라도 되도록 많은 사람이 상급학교의 학력을 따게 되면 그만큼 국민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안일한 사고방식이 등장.
국가주의
식민지의 교육을 능률적으로 통제, 감시하기 위하여 모든 교육활동을 자세한 부분까지 총독부가 직접 통괄.
도구주의
일제강점기하에서의 일제는 우리나라의 국민을 충성스런 일본인으로 만들고 일본문화의 주입으로 우리민족의 문화를 말살하고 식민지의 효과적 경영을 위해 교육을 이용하였음.
1960-70년대 우리교육을 풍미했던 교육사조로, 한마디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이론.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가지
1) 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인간의 행동 특성
2) 경제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발전교육론의 대두 배경
1)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세계교육의 특징의 하나로 발전교육론이 대두되었다.
2) 신생 독립국과 식민치하에서 독립한 국가들은 교육입국, 교육을 통한 조국건
설 등의 구호를 내걸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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