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삼성라이온즈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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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선정동기 & 기업소개

02. 프로야구 시장현황

03. 마케팅 & CRM

04. STP 전략

05. CRM 제안 & 활용방안

06. 결론
본문내용
현재 프로야구시장 2006 WBC 4강, 2008 베이징 올림픽 전승 금메달,
2009 WBC준우승 등을 통해 관중들의 야구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
또한 2004년 시작된 주 5일 근무제 확대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프로야구의 성장을 견인.

미국 등 외국 프로스포츠 구단과 비교해 본다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시장 규모


2007년 기준 국내 스포츠 시장은 GDP 대비 2.6% 수준인 23조 3천억 원

일본: 1000억 달러 상회
미국: 2000억 달러
두 국가에 비해 매우 작은 규모


비즈니스 관점이 아닌 모기업의 홍보수단으로 생각


프로스포츠 구단은 엄연한 영리단체지만 그렇지 않은 국내 현실.
시장논리에 근거한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모기업의 홍보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관행이 지배적.


설문지 (마케팅 전략론 - 후레쉬맨 조)
1.성별 - 남󰜸 / 여󰜸 , 나이 - 20대󰜸 30대󰜸
2.야구장에 주로 누구와 함께 가는가?
3.야구장에 주 몇 회 가는가?
4.언제 야구장을 가는가?
주말󰜸 / 평일󰜸
5.야구장을 가는 이유는? ex)경기 보러, 치어리더 보러, 선수 보러, 데이트하러
6.야구장에 갈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7.관람비용 결제방식은?
8.야구장에서 선호하는 좌석은?
9.야구장 이용 시 불편사항이나, 바라는 점. (간단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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