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모듈 개발 -여성을 위한 야구학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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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발배경

II. 요구분석

III. 학습자 및 환경분석

IV. 과제분석

Ⅴ. 설계

Ⅵ. 개발
본문내용
2. 여성 야구팬의 특징

가. 충성고객으로서의 잠재성

여성은 승패에 크게 좌지우지되지 않는 충성고객으로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대신, ‘드라마’로서의 야구를 즐기는 편이다. 한화 프로야구팀의 조남웅 팀장은 "올해 야구장을 찾는 여성들은 경기의 승패에는 크게 연연해하지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고 응원을 하는 것에 만족해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맥스무비가 2009년 11월 17일부터 19일 오전까지 “7판 4승제인 2009 프로야구 한국시리즈가 몇 차전까지 갔으면 좋겠는가?”라는 설문을 진행했고, 총 758명이 응답했는데, 응답자를 성별로 분석해보면, 여성이 남성에 비해 7차전까지 더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차전까지 바라는 남성은 57%인데 반해, 여성은 65%였다. 응원팀에 대한 충성도가 성별로 다른 원인도 있겠지만, 한국시리즈의 흥미진진한 ‘드라마’를 여성 팬들이 더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 야구관중의 지속적 증가의 발판

또한 여성 야구팬은 야구관중의 지속적 증가의 발판이 된다. 두산 프로야구팀의 김정균 팀장은 "20대의 미혼 여성들이 결혼을 하면 가족단위 팬으로 변모할 것이다. 야구팬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셈"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여성을 야구팬으로 유치하는 것은 한국야구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달을 위한 중요한 사안인 것이다.


3. 여성 야구팬 유치를 위한 전략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여성 야구팬을 더욱 유치하는 것이 프로야구 산업의 발달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이슈이므로, 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전략에는 여자화장실 확충 및 기타 여성들에 특화된 고객관계관리(CRM)를 강화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두산이 핑크색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서는 날을 지정하는 등 각 구단은 여성 팬들을 위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본 개발과제에서는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여성들이 야구 규칙을 잘 몰라서 경기를 관람하지 않는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들에게 야구규칙을 학습하는 기회를 주어 야구팬으로서의 잠재성을 신장하고, 실제 야구경기를 보는 데 있어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목적의 ‘야구경기 학습 이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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