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전자 애니콜 `Anycall`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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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Ⅰ. 기구 조직
1. 삼성전자 기업분석
2. 무선사업부분석
Ⅱ. 매출
1. 삼성전자 전체 매출 실적
2. HHP 매출 실적
3. 매출액
Ⅲ. 마케팅 상황
1. 국내외 시장 상황
2. 4P 전략
Ⅳ.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Ⅴ. 경쟁사 분석
1. LG Cyon
2. 팬택 & 큐리텔
3. 모토로라
4. SK Teletec Sky
5. 경쟁사 분석표
Ⅵ. 마케팅 전략
1. 10, 20대를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런칭
2.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
3.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는 서비스
4. 자부심의 Boom Up
Ⅶ. 전문직 분야와 소요 자질
1. CRM전문가
2. 제품 모니터링
3. 휴대폰 메뉴개발
4. 웹기획관리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애니콜의 힘
최근 <뉴스위크>, <타임>, <비즈니스위크> 등의 유명 외국잡지들에는 삼성전자와 이건희 삼성 회장 등에 대한 기사가 끊임없이 실리고 있다. 일본에서도 삼성전자의 성공을 다룬 기사들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를 ‘애니콜의 힘’이라고 표현했다. 삼성이 자신들의 ‘1등 전략’에서 가장 많이 예로 드는 것이 애니콜과 메모리반도체, 그리고 평면디스플레이다. 그 중에서도 생활에 가장 깊숙이 침투한 것이 바로 휴대전화, 애니콜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최근에 내놓은 300만화소 카메라폰의 시판가는 90만원대로, 양문형 냉장고 가격과 맞먹는다. ‘가장 비싼 고급 단말기’란 브랜드전략과 고급화·고기능화 전략이 맞물린 결과다. 덕분에 삼성전자 단말기는 세계 1위업체인 노키아와 모토롤라 제품보다 외국에서 평균 판매가가 30~40달러 높다. 그러면서도 시장점유율이 2000년 5.0%(6위)에서 2004년 2분기 12.1%(3위)로 올라갔다. 생산량도 2000년 2200만대에서 내년에는 연 생산 1억대로 2위인 모토롤라를 제치고 노키아와 맞먹을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가 애니콜 상표로 처음 내놓은 단말기는 SH-770으로, 검은 색의 막대형이었다.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광고문구와 함께 등장한 이 제품은 모토롤라가 점령하고 있던 한국 단말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삼성전자와 모토롤라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94년 당시 26% 대 53%였다. 그러나 애니콜의 등장과 함께 95년에는 52% 대 46%로 역전됐다. 국내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한 지 10년만에 세계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할지가 2005년의 최대 관심사다.

Ⅰ. 기구 조직

1. 삼성전자 기업분석
(1) 기업개요
삼성전자(주) [三星電子(株), Samsung Electronics Co., Ltd.]
- 삼성그룹 계열의 전자·전기제품 제조업체.
- 업종 전자제품 제조
- 소재지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 416
참고문헌
(1) 인터넷
- http://www.sec.co.kr ; 삼성전자
- http://stock.naver.com/sise/ksc_main.php?ref=ksc_main_cookie&code=005930
; 네이버 금융 - 삼성전자
- http://www.samsungsvc.co.kr ;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 http://www.anycall.com ; 애니콜랜드
- http://www.antianycall.org ; 안티 애니콜
- http://www.anycallnara.com ; 애니콜 나라
- http://www.anycalluser.com ; 애니콜 사용자 모임
- 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www.cheil.com ; 제일기획
- http://www.cheil.com/library/newspaper.asp ; 제일기획의 사보, 2004년 5월호.
"Young Target' 확보를 위한 <애니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 http://www.cheil.com/library/newspaper.asp ; 제일기획의 사보, 2004년 7월호.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 삼성전자>
- http://blog.naver.com/che2005.do ; 마케팅 하우스
- http://www.msrkorea.co.kr ; 마케팅 전략 연구소
- http://www.lge.co.kr ; LG전자
- http://www.curitel.com ; 팬택앤큐리텔
- http://kr.motorola.com ; 모토로라 코리아
- http://www.sksky.com ; 스카이

(2) 서적
- 뉴밀레니엄 마케팅관리, 여운승지음, 시그마프레스.
- 현대마케팅론 유필화지음, 박영사.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신현암 외,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 마케팅 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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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 ophi***
    (2011.05.30 23: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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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습니다.
  • hiss***
    (2006.04.26 23: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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