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
2. 제(諸)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
3. 집단 탐구 수업 모형
4. 가치 탐구 수업 모형
5. 개념 수업 모형
6. 의사 결정 수업 모형
7. 협동 학습 수업 모형
8. 토의 학습 수업 모형
본문내용
사회과 수업은 이렇게
지 향 점
▶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총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
▶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의 신장을 강조
▶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를 익혀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기름
▶ 공동 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태도 육성
▶ 교재의 지역화를 통한 자료의 제공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현장 학습의 기회를 확대
▶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 적용
실태 및 문제점
【 교육 과정 】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요구하는 반면, 그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방법 제시가 미흡하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교실 내 수업의 전개에 그치는 경향이 있음
【 교 사 】
▶ 교과서, 사회과 탐구, 사회과 부도의 활용에 체계적이지 못한 편임
▶ 교재를 지역화하기 위한 학습 자료의 수집, 개발 등에 어려움이 있음
▶ 다양한 정보 처리 능력을 안내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음
▶ 영역별 탐구 학습 방법의 적용을 위한 수업 기술이 미흡함
참고문헌
고영희(1989). 수업기술. 서울: 교학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1999).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2000).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대수(1991). 개념형성론. 대구: 우신출판사.
(1996). 열린 학습을 위한 100문 100답. 대구: 우신출판사.
김병순(1993). 수학과 학습지도 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김재복 외2인(1999).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대전광역시 동부교육청(1998).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열린 교육자료 98 -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사회문제)를 가장중요한 내용으로 다룸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3) 여러 학문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가짐3.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의 구분사회과학은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데 비하여,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면을 중요시함< 테마2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주관식 (03. 05. 06. 08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사회과 교육에 대한 비판들은 사회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살아갈 공동체로서의 현재의 우리사회와 미래의 우리사회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는가 하는 점에 가해지고 있다. 이제 최근의 사회교육은 ‘사고력 증진’과 ‘구체적 경험’에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교실 안에서는 여러 가지 수업모형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꾀하고 있고,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자

  • [초등사회과교육] `가정의 경제생활` 수업지도안
  • 교육현장에서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다루기를 꺼려하였다. 그것은 바로 ‘돈’이라는 개념이 사회의 통념상 속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사회과교육의 패러다임이 점차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며, 돈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치로 모든 이에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 교육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어떤 거리낌이나 거부감이 들지 않았다. 수업은 직접 교수 모형 보다는 교사와 학생이 같이 어울려 활동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정의적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사회과교육의 목표로 논의되고 있다. 듀이가 반성적 사고력을 1910년대에 주장한 이래 사고력은 중요한 교육의 목표로 제시되어 왔다. 그 동안에 여러 가지 형태로 주장되어 온 사고력을 종합하여 고차사고력이라는 이름으로 제기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특징이다. 고차사고력은 단순한 사고력이 아니라 사회계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며, 현대 산업사회의 윤리라고까지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1990년대에는 특별히 새로운 교육이론이나 수업모형이

  •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 특징,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가치탐구학습, 사회과 사실지식탐구학습, 일반화지식탐구학습
  •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특징,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가치탐구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 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 일반화지식탐구학습 분석Ⅰ.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개념Ⅱ.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특징Ⅲ.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의 유형1. Massialas의 사회과 탐구 모형1) 안내2) 가설3) 정의4) 탐색5) 증거 제시6) 일반화2. 한국교육개발원의 사회과 탐구수업 모형1) 계획 단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