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6학년 1학기 3 대한민국의 발전- 한강의 기적에서 통일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대단원 개관
3. 이번 차시 학습 목표
4. 수업 내용
5. 수업 방법
6. 본시 수업지도안
7. 평가
8. 첨부자료
수행 평가 체크리스트
- 본문내용
-
1. 단원 선택의 이유
요즘은 이산가족 상봉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민간 차원에서도 북한과의 교류가 부쩍 늘게 되었다. 예전 국민들이 받던 반공 교육이나 나라 전체에 흐르던 미묘한 긴장감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그 후 통일을 이루자 하며 각종 교과에 많은 페이지 수를 차지하던 통일 교육도 어느덧 그 흔적을 찾기 어렵게 되었다. 남한의 경제 수준이 발전되고 북한과의 교류도 안정화되고 있는 지금, 어느 때보다 통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통일은 우리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듯하다.
특히 통일에 대한 교육은 사회 교과서와 사회 수업시간을 통하여 많이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 4,5,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통일에 대한 부분을 찾아보면, 6학년 1학기 3단원 중, 소단원 3단원에서 1차시, 그리고 그 중에도 직접적인 통일에 대해 언급되도록 배당된 부분은 수업 시간에서 10분도 채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의 아주 적은 부분이다. 요즘 학생들은 국가의 분단을 몸소 겪은 세대와의 접촉이 줄어들고 통일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들이 줄어듦에 따라서 우리가 예전에 느꼈던 통일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교육과 무관하다고 볼 수만은 없는 듯 하다.
이러한 것에 문제를 제기 하여 학교교육에서 통일에 대한 교육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들도 통일을 어렵고 자신들과는 상관없는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흥미 있는 수업을 통하여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학생들로 하여금 느낄 수 있고 통일을 위한 노력에 대하여 탐구해 보는 수업이 필요함을 느껴서 이 단원을 택하여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