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6학년 1학기 3 대한민국의 발전- 한강의 기적에서 통일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대단원 개관

3. 이번 차시 학습 목표

4. 수업 내용

5. 수업 방법

6. 본시 수업지도안

7. 평가

8. 첨부자료


수행 평가 체크리스트
본문내용
1. 단원 선택의 이유
요즘은 이산가족 상봉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민간 차원에서도 북한과의 교류가 부쩍 늘게 되었다. 예전 국민들이 받던 반공 교육이나 나라 전체에 흐르던 미묘한 긴장감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그 후 통일을 이루자 하며 각종 교과에 많은 페이지 수를 차지하던 통일 교육도 어느덧 그 흔적을 찾기 어렵게 되었다. 남한의 경제 수준이 발전되고 북한과의 교류도 안정화되고 있는 지금, 어느 때보다 통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통일은 우리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듯하다.
특히 통일에 대한 교육은 사회 교과서와 사회 수업시간을 통하여 많이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 4,5,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통일에 대한 부분을 찾아보면, 6학년 1학기 3단원 중, 소단원 3단원에서 1차시, 그리고 그 중에도 직접적인 통일에 대해 언급되도록 배당된 부분은 수업 시간에서 10분도 채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의 아주 적은 부분이다. 요즘 학생들은 국가의 분단을 몸소 겪은 세대와의 접촉이 줄어들고 통일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들이 줄어듦에 따라서 우리가 예전에 느꼈던 통일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교육과 무관하다고 볼 수만은 없는 듯 하다.
이러한 것에 문제를 제기 하여 학교교육에서 통일에 대한 교육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들도 통일을 어렵고 자신들과는 상관없는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흥미 있는 수업을 통하여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학생들로 하여금 느낄 수 있고 통일을 위한 노력에 대하여 탐구해 보는 수업이 필요함을 느껴서 이 단원을 택하여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3. 현대사의 쟁점들Ⅲ. 본론 -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6학년 1학기 - 3. 대한 민국의 발전 - ❷ 대한 민국의 수립과 발전 -1. 현대사 교육과정의 변천2. 현대사 교육과정의 문제점3. 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항목별 내용 분석4. 교과서 분석 가. 사회 교과서 나. 소단원별 세부적 분석다. 사회과 탐구 교과서 라. 사회 교과서와 사회과탐구 교과서 전반에 대한 교과서 분석Ⅳ. 본론 한국 현대사 - 수업에의 적용1. 적용 가능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기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내에서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시간과 분량의 범위 내에서 어떤 것을 배고 집어넣을지에 대한 문제점도 들 수 있다.이와 같은 점을 토대로 우리 조는 역사교육에 있어서 특히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 사회과에서 생활사의 필요성을 발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교과서의 특정 부분에 구체화 시켜 수업안에 적용하여 보았다. 3. 승리자 vs 패배자역사학의 의의 중 하나는 인간사회의 전개과정에서 일정한

  • 교육학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의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 13 PageⅢ. 초등 사회과 6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14 Page(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 14 Page(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 22 Page(3) 대한 민국의 발전 ******************************************************* 27 PageⅣ. 초등 사회과 6학년 2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1 Page(1) 우리나라

  • 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3.2. 5학년 현장 조사2.3.3.5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2.4. 6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2.4.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4.2. 6학년 현장 조사2.4.3. 6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3. 종합 결론4.참고문헌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한 이론적인 조사를 한 후에 초등학교 3학년~6학년까지 학년 별로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사회과 단원 별로 통합 수업이 이루어 지고 있는 지 분류 하였고, 통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사회과의 역사 영역은 6학년에서 집중적으로 많이 다루어지고, 나선형 구조를 명확하게 드러내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게다가 6학년의 역사 영역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정과 다를 바 없이 암기 위주이다.그리하여 이 보고서에서는 6학년 1학기 1단원.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을 학문 중심 교육과정 관점에서 재구성하여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닌 개념을 전달하고 개념과 개념사이의 관계를 알고 일반화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