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의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목차 ************************************************************************ 2 Page
Ⅰ. 초등 사회과 5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 Page
(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 ******************************************** 3Page
(2) 우리가 사는 지역 ******************************************************** 5 Page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 7 Page
Ⅱ. 초등 사회과 5학년 2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9 Page
(1)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 9 Page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 11 Page
(3)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 13 Page
Ⅲ. 초등 사회과 6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14 Page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 14 Page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 22 Page
(3) 대한 민국의 발전 ******************************************************* 27 Page
Ⅳ. 초등 사회과 6학년 2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1 Page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 32 Page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38 Page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 ************************************** 42 Page
Ⅴ. 초등 사회과 교과서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한 내용 활용방안 **************** 44 Page
참고문헌 및 참고 Internet site ********************************************* 46 Page
Ⅰ. 초등 사회과 5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
이 단원은 우리 국토를 배경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 즉, 인간 생활의 모습이 지형과 기후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또, 의식주 생활의 모습은 자연 환경을 이용한 결과이며, 지형과 기후 조건에 따라 그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학습한다.
1) 우리 생활과 자연 환경
우리 나라의 지형과 기후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인간 생활과 자연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 사람들은 어떤 곳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http://jr.naver.com/schoolbook/sa/sa_main5/dan/sa5_11_3.html 쥬니어네이버교과서
국가수준에서 각 지형의 구분과 그 지형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인구 분포 및 사람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형의 구분은 크게 산간, 평야, 해안지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특징이 인간 생활에 주는 영향을 지도하며, 나아가 그것이 인구 분포에 영향을 끼치게 됨을 학습한다.
① 지형의 모습과 특징 : 산간, 평야, 해안 지역의 지형의 모습과 특징 이해
② 지형에 따른 생활 모습 : 지형에 따른 생산물, 산업, 생활 모습의 차이
③ 지형도와 인구 분포도 : 지형에 따른 생활 조건의 차이, 지형에 따른 사람들이 사는 수의 차이
2. 기후와 생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학교 사회과 내용 체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7차 교육 과정 중학교 역사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겠다. 1)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 사회과의 도입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 미군정 하에서 미국의 콜로라도 주의 Social Studies를 초등학교 교수 요목에 도입함으로써 성립하였다. Social Studies를 ‘사회 생활’로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는 공민, 지리, 역사, 실업을 총합한 교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교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서 분석 틀 39(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육’에의 방향 52Ⅷ. 수업전략 53Ⅸ. 참고문헌 62Ⅰ. 성과 관련된 개념 정리 위민넷 여성정책용어사전(1) 성(性)① 성(sex) :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5p. 8p. 9p. 9p. 20p. 21p. 23p. 37p. 43p. 44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 학습 전략을 지향한다.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내용체계는 인간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사회과는 앞에서도 본 바와 같이 사회생활을 위한 학교의 교과목이다. 사회과는 우리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간과계 및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인간생활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문제해결 및 사고 기능, 정보의 활용 및 의사소통, 참여 및 공동생활 능력), 가치와 태도를 길러주는 교과이다. 아울러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바탕으로 개인적, 사회적 자아를 실현하게 하고 책임감 있고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