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의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성격,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학습모형
- 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본문내용
-
목차
목차 ************************************************************************ 2 Page
Ⅰ. 초등 사회과 5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 Page
(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 ******************************************** 3Page
(2) 우리가 사는 지역 ******************************************************** 5 Page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 7 Page
Ⅱ. 초등 사회과 5학년 2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9 Page
(1)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 9 Page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 11 Page
(3)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 13 Page
Ⅲ. 초등 사회과 6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14 Page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 14 Page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 22 Page
(3) 대한 민국의 발전 ******************************************************* 27 Page
Ⅳ. 초등 사회과 6학년 2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31 Page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 32 Page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38 Page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 ************************************** 42 Page
Ⅴ. 초등 사회과 교과서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한 내용 활용방안 **************** 44 Page
참고문헌 및 참고 Internet site ********************************************* 46 Page
Ⅰ. 초등 사회과 5학년 1학기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
이 단원은 우리 국토를 배경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 즉, 인간 생활의 모습이 지형과 기후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또, 의식주 생활의 모습은 자연 환경을 이용한 결과이며, 지형과 기후 조건에 따라 그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학습한다.
1) 우리 생활과 자연 환경
우리 나라의 지형과 기후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인간 생활과 자연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 사람들은 어떤 곳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http://jr.naver.com/schoolbook/sa/sa_main5/dan/sa5_11_3.html 쥬니어네이버교과서
국가수준에서 각 지형의 구분과 그 지형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인구 분포 및 사람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형의 구분은 크게 산간, 평야, 해안지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특징이 인간 생활에 주는 영향을 지도하며, 나아가 그것이 인구 분포에 영향을 끼치게 됨을 학습한다.
① 지형의 모습과 특징 : 산간, 평야, 해안 지역의 지형의 모습과 특징 이해
② 지형에 따른 생활 모습 : 지형에 따른 생산물, 산업, 생활 모습의 차이
③ 지형도와 인구 분포도 : 지형에 따른 생활 조건의 차이, 지형에 따른 사람들이 사는 수의 차이
2. 기후와 생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