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특징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1. 학년 세부 목표 설정(1단계)
2. 학년 세부목표 단원 배정(2단계)
3. 포트폴리오 제작물 설계 목표 제시(제3단계)
4. 포트폴리오 제작물 구안 및 적용(4단계)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흔히 말하는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초기 자신의 작품부터 현재의 작품까지 비교해본다면 본인의 발전과정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되며, 이것은 곧 자기평가인 동시에 자기발전의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수행평가의 기법으로서 포트폴리오는 교육평가의 방식으로서 교육적 효과도 지니게 된다. 포트폴리오(Portfilio)라는 말은 이탈리아어의 portare(나르다)라는 말과 foglio(종이)가 합쳐져서종이를 나르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흔히 종이끼우개, 서류 가방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교육학에서 평가라는 의미로서의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 모음집이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장기간 동안 목적을 가지고 학생들이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변화 발달 과정을 스스로 파악 할 수 있고, 교사뿐만 아니라 동료나 다른 평가자에게서도 쉽게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학생은 자기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장점이나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의 진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는 단순한 자료모음집으로만 생각하여서는 안 된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는 내용과 작성 형태를 선정할 때 학생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주제를 직접 정해주는 경우도 있고, 주제가 없으면 학생 스스로 정해야 할 때 막연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학생의 작성 과정이 중요하므로, 학생의 참여가 중요하다. 학생의 목표, 교사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자기반성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과 반성이 기록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를 담은 도구로는 바인더, 클리어 화일, 스크랩 북 등이 이용되었다. 요즘은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해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생활에 많이 들어온 만큼, 컴퓨터 디스켓, CD-ROM, 비디오, 녹음기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면서도 멀티미디어 도구의 기술을 익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의 다양한 면에서 개개인의 노력과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체계적인 평가이다. 포트폴리오 평가에서는 자기반성을 포함하여 그들 자신의 학습 활동 성과물을 수집하고 판단하는데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찬종, 포트폴리오 교수 학습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12
◈ 데이비드 아커 저, 이상민 역,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비즈니스북스, 2004
◈ 라이터스 편집부, 포트폴리오 전략 경영의 유형 및 효과, 라이터스, 2006
◈ 박종원, 김주찬,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패션인사이트, 2011
◈ 윤이슬, 최영미, 포트폴리오 만들기, 인터비젼, 2003
◈ 조한무,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학습부진아 의미, 학습부진아 요인, 특징, 학습부진아 선별, 평가, 학습부진아 지도내용, 지도사례, 학습부진아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 지도대안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정의,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장점, 평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 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