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교육] 정치교과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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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정치교육의 개념과 주요 내용­­­­­­­­­­­­­­­­­­­­­­­­­­­­­­­­­­­­­­­­­­­­­­ 3
2.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와 정치교육의 관계­­­­­­­­­­­­ 10
3. 정치의식의 발달과 사회과 지도­­­­­­­­­­­­­­­­­­­­­­­­­­­­­­­­­­­­­­ ­ 11

Ⅲ. 연구 방법­­­­­­­­­­­­­­­­­­­­­­­­­­­­­­­­­­­­­­­­­­­­­­­­­­­­­­­­­­­­­­­­­­ 14

1. 연구 대상­­­­­­­­­­­­­­­­­­­­­­­­­­­­­­­­­­­­­­­­­­­­­­­­­­­­­­­­­­­­­­­­­­­­ 14
2. 연구 방법­­­­­­­­­­­­­­­­­­­­­­­­­­­­­­­­­­­­­­­­­­­­­­­­­­­­­­­­­­­­­­­­­­­ 14
3. 분석 모형­­­­­­­­­­­­­­­­­­­­­­­­­­­­­­­­­­­­­­­­­­­­­­­­­­­­­­­­­­­­­­­­­­­ 14

Ⅳ.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 분석­­­­­­­­­­­­­­­­­­­­­­ 16

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의 범위­­­­­­­­­­­­­­­­­­­­­­­­ 16
2.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 분석­­­­­­­­­­­­­­­­­ 18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32

Ⅴ.결론­­­­­­­­­­­­­­­­­­­­­­­­­­­­­­­­­­­­­­­­­­­­­­­­­­­­­­­­­­­­­­­­­­­­­­­­ 3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결론


본 논문의 목적은 정치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바탕으로 정치교육 내용이 다루어지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밝혀보는 데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 분석의 모형을 마련하기 위하여 여러 학자나 단체, 선행 연구자가 제시한 모형을 근거로 하여 분석 모형을 정립하였다. 분석 모형에 따라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1) 제 7차 교과서의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한 결과
(1) 제 7차, 3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7차, 3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과 관련된 단원이 없다. 7차, 3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과 관련하여 한단원이 다뤄지고 있다. ‘3.살기 좋은 우리 고장’으로 이 단원에서는 지방자치, 시민단체, 민주시민, 애국심 등 우리나라의 민주정치와 정치 발전의 과제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특히 이때 단체의 의미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된다.
(2) 제 7차, 4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7차, 4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과 관련된 단원이 한 단원 다루어지고 있다. 단원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에서는 지방 자치, 선거의 중요성, 책임, 민주 시민 등 시민성의 기초와 본질, 정치 과정과 정치 제도 영역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에 대하여 상당 부분이 다루어지고 ‘지역의 대표 뽑기’의 주제에서 선거라는 정치과정 영역의 정치교육 용어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4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과 관련된 단원이 없다.
(3) 제 7차, 5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7차, 5학년 1,2 학기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과 관련된 단원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4) 제 7차, 6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7차, 6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는 단원 ‘2. 근대사회로 가는 길’에서 부분적으로 정치 변혁 영역의 정치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원 ‘3. 대한민국의 발전’에서 나라를 되찾기 위한 애국심, 민주 정치, 통일 등의 정치 교육 내용이 상당 부분 다루어지고 있다. 제 7차 ,6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는 단원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에서는 정치 과정, 정치 제도, 정치 문화 영역의 정치 교육 내용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단원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에서는 국제 관계와 외교 정책의 정치교육 내용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단원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에서는 국제 정치 영역의 정치교육 내용과 통일의 당위성 및 필요성 등 한국 정치의 특수성 영역의 정치교육 내용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5) 학년간 연계성
3, 4, 5, 6학년 제 7차 교과서에서는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6학년 1,2학기에서만 정치교육 내용이 다루어져 학년간의 연계가 단절되고 있다. 또 정치교육의 대부분이 6학년에서만 다루어지고 있어서 단절 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다.
(6) 주제별 분포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정치 영역에 근거하여 분석해 보았을 때 초등학교에서 학년간의 단절만이 아니라 정치참여와 정치기구 등에 편중된 정치교육을 살펴 볼 수 있었고 후속 연계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분석 연구의 결과 얻은 시사점
(1) 정치교육 영역 내용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영역별 강조점의 차이는 있겠으나 초등학교 정치교육이 체계적인 정치교육의 입문기란 점을 감안한다면 정치교육의 내용 구성 및 주요 용어에 대한 학습 활동이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학년간의 계열성이 유지되도록 영역별 균형성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2)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이 정치체제 유지에 치중되어온 점이 있다. 정치체제 유지와 아울러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적 안목도 다루어져야 건전한 정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국민의 기본권, 시민단체, 인권 등이 많이 다루어진 점은 요즘의 추세에 맞게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4) 정치교육의 내용의 중요성에 비해 다루어지는 부분이 적어 재량활동이나 현장학습 등을 통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 정치교육에 대한보완 지도고 필요하겠다.
(5) 정치 교육시 정치 교육 내용만이 아닌 학교 풍토, 정서적인 면 등을 모두 함께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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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01),「제 7차, 4-1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교육부(2001),「제 7차, 4-1 초등학교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1),「제 7차, 6-1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교육부(2001),「제 7차, 6-1 초등학교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1),「제 7차, 6-2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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