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구성을 시작하며.
1. 시작하며
2. 7차 교육과정의 사회과 특성
3. 7차 교육과정 역사 영역의 분석
4. 재구성의 관점
Ⅱ. 재구성의 실제.
1. 단원의 개관
2. 단원 선정 취지
3. 현재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
4. 학습자 분석
5. 차시의 구성 및 흐름
6. 각 약안 및, 세안 (활동지 및 교재연구 포함)
․석기시대
․청동기 시대
․고조선
․삼국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후삼국
․정리단원
7. 평가 계획
8. 발표
본문내용
오늘날 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이 기본적인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에서 원하는 구성원을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선정하는 데 있어 사회의 가치관과 철학이 지배적으로 작용하게 되고, 어떤 내용을 가르치느냐에 따라 사회가 지향하는 바가 달라진다. 바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혹은 ‘왜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가?’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이란 많은 학자들이 정의내린 바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교과목 혹은 교과에 담긴 교육내용’ ‘계획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수행할 일련의 과제’ ‘의도한 학습결과’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 ‘사회 개조를 위한 의제’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김경자, 2000) 이러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 한쪽만 무게를 실어서는 안 되며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야말로 이상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현 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사회과)을 분석하고, 그 대안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재구성한 단원을 제시할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능력을 고려하려고 하였으나, 사회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는 미흡한 면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 관점에서 제안하는 학문의 구조를 살려 학습되어야 한다. 교과의 구조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더 잘 기억되고, 다른 교과로의 지식의 전이가 쉽게 일어나며, 다른 사례에도 적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2. 연구 문제.5Ⅱ. 이론적 기초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평가【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1.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3. 수업지도안【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文學)의 정의문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1) 음성언어 교육2) 읽기3) 쓰기Ⅵ.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과정 운영5) 보충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1) 학습 방법2) 구체적 사고6. 다

  • [학사] [교육] 정치교과서분석
  • 143. 분석 모형­­­­­­­­­­­­­­­­­­­­­­­­­­­­­­­­­­­­­­­­­­­­­­­­­­­­­­­­­­­­­­­­­­­ 14Ⅳ.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 분석­­­­­­­­­­­­­­­­­­­­­­ 16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의 범위­­­­­­­­­­­­­­­­­­­­­­­­ 162.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 분석­­­­­­­­­­­­­­­­­ 18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국가와 경제적으로 유기적 관계를 맺으면서 정치적 자주 및 경제적 자립 등을 추구해야 하는 문제들이 바로 근대화 혹은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⑵ 발전교육론의 개념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그러한 국가발전전략의 일환으로서 교육발전에 관한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고자 하는 일련의 사고체계 혹은 패러다임이 제시되었고, 이것을 발전 교육론이라 한다. 1960-70년대 우리교육을 풍미했던 교육사조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