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1) 협동학습의 정의
(2) 협동학습의 특징
(3) 과제중심 협동학습
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
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
(1) 단원의 지도 계획
(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
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방법
(3) 본 차시 평가 계획
Ⅶ. 초등 사회 교과에서 역사 영역의 내용 위계
Ⅷ. 지도의 실제
(1) 5차시 약안
(2) 6차시(본 차시)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정의
협동이란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하는 작업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협동활동을 중시하는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학생들이 소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도와가며 학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방법을 말한다.
협동학습은 개인별 학습이나 일제식 학습방법과는 달리 소집단 형태의 학습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단지 학습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분할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집단 구성원들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팀을 구조화해야 한다. 협동학습은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를 협동적으로 만듦으로써, 아동이 자기 동료들에게 관심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협동학습을 사용했을 때 성취 수준,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다. 다시 말해서, 개별 학습자의 학습 목표와 전체 학습자들의 공동 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완성, 협력을 활성화시키려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컴퓨터 매개 통신을 활용하는 경우 실시간 또는 비 실시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의견이나 기타 자료를 쉽게 나눌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다른 지역, 다른 나라에 사는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컴퓨터교육 분야에서 협동학습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