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1) 협동학습의 정의
(2) 협동학습의 특징
(3) 과제중심 협동학습

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

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
(1) 단원의 지도 계획
(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

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방법
(3) 본 차시 평가 계획

Ⅶ. 초등 사회 교과에서 역사 영역의 내용 위계

Ⅷ. 지도의 실제
(1) 5차시 약안
(2) 6차시(본 차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정의

협동이란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하는 작업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협동활동을 중시하는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학생들이 소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도와가며 학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방법을 말한다.
협동학습은 개인별 학습이나 일제식 학습방법과는 달리 소집단 형태의 학습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단지 학습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분할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집단 구성원들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팀을 구조화해야 한다. 협동학습은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를 협동적으로 만듦으로써, 아동이 자기 동료들에게 관심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협동학습을 사용했을 때 성취 수준,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다. 다시 말해서, 개별 학습자의 학습 목표와 전체 학습자들의 공동 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완성, 협력을 활성화시키려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컴퓨터 매개 통신을 활용하는 경우 실시간 또는 비 실시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의견이나 기타 자료를 쉽게 나눌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다른 지역, 다른 나라에 사는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컴퓨터교육 분야에서 협동학습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초등 영어교과의 경우, 2001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3,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복식학급의 특성가. 혈연관계의 학생끼리 동일 학급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적용될 수업의 단원과 차시를 정하고, 수업과 동일한 단원에 대한 실행 연구와 기존 수업 연구를 시행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 후 모형을 창안하여 본시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을 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검증해 보는 순서를 거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테마를 적용한 일벌학습 모형에서의 본 수업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스스로 체험하는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3)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4)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4. 자료의 효과1) 학생들은 2) 교사는3) 학부모는Ⅳ. 초등학교 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활용4. 자료의 효과Ⅴ. 초등학교 사회과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기주도학습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에서도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태동한 것은 1960년대 초 성인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1961년 시카고 대학의 Cyril O. Houle 교수가 ‘The Inquring Mind’라는 책자를 출판하면서 평생 교육의 차원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6) 보고서의 형식은 1, 2차 과제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한다.나. 문제 분석(1) 초등 교과목중 하나의 과목을 선정한다. 5,6학년 교과목을 대상으로 문제기반 학습에 적합한 과목과 소재를 선정하여 1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작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쓰기’ 단원을 재구성하여 1-2차시를 연속차시로 운영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기로 한다. (2) PBL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지도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