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역사관, 역사서술의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
2. 정치사 vs 생활사
3. 승리자 vs 패배자
Ⅲ. 교과서 분석
-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교과서 중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1. 교과서 분석과 대안
2. 교과서 분석과 대안 - 6학년1학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결론 및 대안
Ⅳ. 구체적인 대안
1. 수업의 계획
2. 수업의 실제 (교수 ․ 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형성되는 역사 서술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에서 교사가 기록된 것을 바탕으로 한 역사를 교육한다고 할 때, 그 역사 속에 담겨있는 상황과 시대, 패러다임에 따른 역사관 역시 아동에게 전달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러면 역사를 배우는 아동은 역사 속에 담긴 역사관을 영문도 모른 채 일방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특히 나 자신의 역사적 관점을 명확히 하지 못하고 받아들이는 역사교육이라면, 역사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신이 그 역사 속의 주체로서 의미를 구성하고 탐색해가는 과정’ 없이 역사를 현재와 연결시키지 못한 채 나와 동떨어진 어느 시대의 한 이야기로 치부하여 학습하는 꼴이 된다.
그렇다면 역사를 교육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완전히 건조한 역사적 ‘사실’만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할까? 역사의 서술을 가능하게 하는 역사관은 각각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 다양한 역사관이 공존하고 변화함에 따라 더욱 풍부하게 역사를 이해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때로는 지나친 역사관으로 역사의 본질이 왜곡되면 국가간 갈등이나 분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역사가 얼마나 ‘객관적’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 담긴 시각이 얼마나 정당한지 또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역사교육이 현재 흐르고 있는 역사와 미래의 역사를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
- 참고문헌
-
주영하․김소현․김호․정창권, 『19세기 조선, 생활과 사유의 변화를 엿보다, 2005, 돌베개
한미라․전경숙, 『한국인의 생활사』,2004, 일진사
안병우 외. 『한국사 교과서의 희망을 찾아서』, 2003. 서울: 역사비평사
이존희, 『역사교육, 달라져야한다』, 2001, 서울: 도서출판 혜안
유봉학, 『한국문화와 역사인식』, 2005, 서울: 신구
김한존 외.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2005, 책과함께
송기호, <인문 역사 : 우리민족의 기원과 형성(4) -역사학적 관점 ; 민족의식과 민족주의>, 2004, 한국교육공학학회
우인수, <논문 : 한국사편 조선시대 생활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역사교육논집 제 23, 24 합집)>, 1999, 역사교육학회
구자순, <집중토론 : 질적연구방법 : 생활사 방법과 한국사회 연구>, 1991, 한국사회학회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 『한국생활사박물관』, 2000, 서울 : 사계절
한국역사연구회,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004, 청년사
한국역사연구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004, 청년사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004, 청년사
문동석, 2005, 초등 역사교육: 과거와 현재, 국학자료원
최완기, 2002,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느티나무
이종하, 2003, 우리민중의 생활사, 주류성
안병우, 2003, 한국사 교과서의 희망을 찾아서 :21세기 한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의 방향, 역사비평사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교육부
4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교육부
5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교육부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교육부
6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교육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