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대인적 영향(준거집단, 구전, 확산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준거집단
1.1 준거집단의 본질
1.2 준거집단의 유형
1.3 준거집단의 파워
1.4 준거집단의 영향
1.5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1.6 준거집단의 마케팅 활용
2. 구전 커뮤니케이션
2.1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2.2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2.3 온라인 구전 (net전)
2.4 온라인 커뮤니티
2.5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 전략에의 이용
2.6 오피니언리더
3. 혁신의 확산
- 본문내용
-
① 규범적 영향 : 소비자가 집단의 규범이나 기대에 순응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데 집단으로부터 보상을 얻기 위해서 또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 순응하는 까닭에 실용적 영향이라고도 부른다.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순응하고자 한다.
- 준거집단이 순응에는 보상을, 불순응에는 처벌을 하는 경우
- 개인의 순응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쉽게 관찰되는 경우
제품의 구매와 사용이 남의 눈에 잘 띄는 경우 규범적 영향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나타난다.
② 정보적 영향 :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상점의 특성이나 기술적 정보, 구매관련 정보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운동화나 음향기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먼저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준거집단의 구성원들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집단 내 전문가들로부터 들은 정보를 신뢰하며 이러한 정보로 구매행동에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준거집단으로부터 얻은 정보가 신뢰할 만할 때, 제품구매와 관련된 문제해결과 관련이 깊을 때, 그리고 제품구매에 사회적ㆍ재정적ㆍ기능적 위험이 있는 경우 정보적 영향이 중요해 진다.
③ 가치표현적 영향 : 소비자가 특정 집단과 심리적으로 연관을 갖고자 그 집단의 규범, 가치와 행동을 받아들일 때 가치 표현적 영향이 발생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아 이미지를 유지 또는 강화 할 수 있고 존경하는 사람들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다. 가치 표현적 영향은 준거집단 구성원이 소비자와 비슷한 경우에 특히 잘 일어나므로 광고 등에서 대변인 등을 이용할 때 되도록이면 소비자와 비슷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5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준거집단의 영향이 모든 제품유형과 소비활동에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준거집단의 영향을 평가하는 다음의 두 가지 기준이 있다.
- 제품이 공공장소에서 보이거나 사용 되는가 혹은 개인적으로 사용되는가?
- 제품이 필수품인가 혹은 사치품인가?
첫 번째 기준은 준거집단이 상표선택 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데, 공공제품의 경우 그 영향이 강하고 개인제품의 경우 약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양복과 같은 경우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어떤 상표를 선택하는가에 준거집단이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침대 매트리스나 속옷과 같은 경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상표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미약하다.
둘째 기준은 제품자체를 구매하느냐 안하느냐 하는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사치품의 경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