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대인적 영향(준거집단, 구전, 확산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준거집단

1.1 준거집단의 본질

1.2 준거집단의 유형

1.3 준거집단의 파워

1.4 준거집단의 영향

1.5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1.6 준거집단의 마케팅 활용

2. 구전 커뮤니케이션

2.1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2.2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2.3 온라인 구전 (net전)

2.4 온라인 커뮤니티

2.5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 전략에의 이용

2.6 오피니언리더

3. 혁신의 확산


본문내용
① 규범적 영향 : 소비자가 집단의 규범이나 기대에 순응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데 집단으로부터 보상을 얻기 위해서 또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 순응하는 까닭에 실용적 영향이라고도 부른다.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순응하고자 한다.
- 준거집단이 순응에는 보상을, 불순응에는 처벌을 하는 경우
- 개인의 순응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쉽게 관찰되는 경우
제품의 구매와 사용이 남의 눈에 잘 띄는 경우 규범적 영향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나타난다.
② 정보적 영향 :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상점의 특성이나 기술적 정보, 구매관련 정보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운동화나 음향기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먼저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준거집단의 구성원들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집단 내 전문가들로부터 들은 정보를 신뢰하며 이러한 정보로 구매행동에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준거집단으로부터 얻은 정보가 신뢰할 만할 때, 제품구매와 관련된 문제해결과 관련이 깊을 때, 그리고 제품구매에 사회적ㆍ재정적ㆍ기능적 위험이 있는 경우 정보적 영향이 중요해 진다.
③ 가치표현적 영향 : 소비자가 특정 집단과 심리적으로 연관을 갖고자 그 집단의 규범, 가치와 행동을 받아들일 때 가치 표현적 영향이 발생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아 이미지를 유지 또는 강화 할 수 있고 존경하는 사람들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다. 가치 표현적 영향은 준거집단 구성원이 소비자와 비슷한 경우에 특히 잘 일어나므로 광고 등에서 대변인 등을 이용할 때 되도록이면 소비자와 비슷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5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준거집단의 영향이 모든 제품유형과 소비활동에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준거집단의 영향을 평가하는 다음의 두 가지 기준이 있다.
- 제품이 공공장소에서 보이거나 사용 되는가 혹은 개인적으로 사용되는가?
- 제품이 필수품인가 혹은 사치품인가?
첫 번째 기준은 준거집단이 상표선택 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데, 공공제품의 경우 그 영향이 강하고 개인제품의 경우 약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양복과 같은 경우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어떤 상표를 선택하는가에 준거집단이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침대 매트리스나 속옷과 같은 경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상표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미약하다.
둘째 기준은 제품자체를 구매하느냐 안하느냐 하는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사치품의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마케팅 -롯데 자일리톨 사례를 중심으로
  • 확산으로 비만과 충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설탕의 대체감미료를 사용한 식품들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제품관련 변수 – 충치예방소비자 행동론자일리톨자일리톨 시장의 STP전략Target우리 나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패키지 상품과 치아 건강의 기능을 강조하여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는 구입자(30-40대 주부)를 핵심 구매 집단으로 설정진입기 : 영향자, 기능특성 선호 소비자초기 확산기 : 구입자. 기능특성 선호 소비자성장기 : 사용자, 기

  • 입소문(구전) 마케팅 방법과 사례
  • 구전을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때때로 정보의 원천이 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보를지다와 니스벳(Borgida and Nisbett) -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대면 커뮤니케이션• 황의록 -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직 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활동 혹은 행위• 베이어스(Bayus) - 구전은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 간의 개

  • [소비자 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소비자의 정보탐색과정에서 소비자가 속한 준거집단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니아 만도는 주부들, 능력 있는 여성들, 강남 아줌마들, 교포집단 등 소비자를 여러 집단으로 나누어 보면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짜내었고, 소비자의 정보탐색이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준거집단에 영향을 크게 받는 소비자를 향한 구체적인 전략 설계로 만도의 딤채에 대한 정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었

  •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
  • 준거집단, 상황적 요인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관광소비자에게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광소비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특히,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ㆍ태도ㆍ가치 및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준거기준으로 삼고 있는 사회 집단을 말한다. 준거집단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준거집단은 그 내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하여 서

  • 가족생활주기,가족과관광,실버관광,체험관광,가족관광,가족마케팅사례,고객옹호마케팅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 → 구매(purchase) → 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의 과정을 거친다.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외적인 요인(external factors)와 내적인 요인(internal factors)으로 나누어진다. 외적인 요인에는 문화 ․ 하위문화(culture & subculture), 사회계층(social class),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 가족 ․ 역할(family & role)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