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가족과관광,실버관광,체험관광,가족관광,가족마케팅사례,고객옹호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가 족
1.가족(Family)의 개념
2.가족의 구조
3.가족의 기능
4.가족의 역할과 상호작용
5.가족 내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6.가족관련 이론

Ⅱ.가족생활주기
1.가족생활주기의 개념
2.가족생활주기 분류기준 및 모형
3.가족생활주기상의 여가활동 장애요인

Ⅲ.가족과 관광
1.가족관광
2.실버관광
3.체험관광

Ⅳ.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가족과 소비행동
1.일반 기업의 가족 마케팅 사례
2.사회의 가족마케팅 사례
3.관광사업체의 가족 마케팅 사례
4.가족 마케팅 실패 사례

Ⅴ.고객 옹호마케팅
본문내용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몇 개의 개별적인 행위의 집합이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들에 의하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실제의 구매행위 훨씬 이전에 그가 구매의 필요성을 느낄 때부터 시작해서 구매를 한 후의 그의 행동까지 포함한다. 관광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 → 구매(purchase) → 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의 과정을 거친다.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외적인 요인(external factors)와 내적인 요인(internal factors)으로 나누어진다. 외적인 요인에는 문화 ․ 하위문화(culture & subculture), 사회계층(social class),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 가족 ․ 역할(family & role)이 있으며, 내적인 요인에는 성격(personality), 학습(learning), 동기(motivation), 지각(perception), 태도(attitude)가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의사결정은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어떤 요인이 구매의사결정을 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Ⅰ. 가족

1. 가족(Family)의 개념
‘가족’이란 용어는 특별한 사회적 단위를 말한다. 가족이란 혈연 ․ 결혼 혹은 입양으로 형성된 2인 이상의 개인들의 집합을 일컫는다. 더욱 일반적인 정의로는 “혈연 ․ 결혼 ․ 입양결연을 통해 함께 살고 있는 2인 이상의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가족구성원들은 서로의 소비행동에 상호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으로 가족은 핵가족(核家族, nuclear family)과 확대가족(擴大家族, extended family)으로 구분한다.
가족은 준거집단 중에서 개인의 구매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가족과 유사한 개념으로 가계가 있는데, 가계란 가족뿐만 아니라 하나의 주거단위를 함께 사용하는 구성원들까지 포함시킨다. 따라서 가계는 가족보다 더 넓은 개념이며, 마케터들이 양자(兩者)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계란 주거단위를 점유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가족은 먹고 자는 기본적 욕구를 함께하는 기본적인 집단인데, 여러 가지 사회요인에 따라 그 모습이 변천되어 왔다. 가족은 중요한 사회관계의 발달과 표현을 위한 기초적인 장소이며,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주요단위로서 사회제도 및 관습에 대해 어린이들의 태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관광 소비자 행동론 박시사 <대왕사>
현대여가론 오상훈 · 임화순 · 고미영 <백산출판사>
소비의 심리학 로버트 B. 세틀 · 파멜라L. 알렉 <세종서적>
현대 마케팅론 유필화 · 김용준 · 한상만 <박영사>
토론으로 배우는 소비자의사결정론 박명희 · 송인숙 · 박명숙 <교문사>
한국 도시가정의 가계구조변화 임정빈 · 윤성희 <신정도서출판>
이해하기 쉬운 관광마케팅 신독일 · 노윤구 <남두도서>
엄마마케팅 마리아 베일리 · 보니 울먼 <비즈니스북스>
현대가족연구 최재석 <일지사>
한국가족연구 최재석 <민중서관>
한국가족제도연구 김두헌 <서울대학교출판부>

참고 논문

주 5일 근무제 실행에 따른 여가 활동 변화 연구 -가족생활주기를 중심으로-
박재희 · 정규엽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활동의 실증분석
심상화 · 김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실버타운, 59동 규모의 쇼핑센타와 국제컨벤션센타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2) 용유. 무의지구 기본방향 ㅇ 인천국제 공항과 연계한 국제적 종합리조트 조성ㅇ 무의도 지구 : 자연체험형 휴양지 조성3) 용유. 무의지구 개발방법ㅇ 현재 추진중인 외자유치의 개발계획 우선추진- 개발주체 : CWKA. Inc (협상대상자)- 개발규모 : 용유․무의관광단지 213만평- 개발방식 : 민간투자법에 의한 BOO 방식ㅇ 외자유치가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공영개발 방

  • [호텔관광마케팅] `인천 하얏트 리젠시`마케팅 `Marriott Inchoen`의 마케팅전략 및 전술
  • 고객들의 재 방문시 가족들과 함께 찾게 하기 위한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일단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만족을 심어주어야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호텔의 협조를 받아 분수 쇼를 보유할 것이며 제주도 파라다이스 호텔과 합작해 쇼도 마련한다. 이 역시 라스베가스의 미라지 호텔과 같은 바다를 상징으로 한 쇼로 인천 지역의 특성을 최대 반영하여 관광객에게 어필할 것이다. 첨단 시설을 갖춘 대규모 회

  • [건설산업론] 의료 시설의 건설현황 및 미래전략
  • 관광, 온천, 특산품 관광성형관광상품아르헨티나- 미국인, 유럽인 대상의 의료전문 회사인 플래니타스가 개발- 가슴수술 외에 복부지방 흡입, 코수술, 임플란트, 모발이식수술 등 선택 시술가슴성형하고 탱고를남아프리카공화국- 성형수술과 사파리 투어를 묶은 PKG- 미주, 유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Surgery & Safari말레이시아-의료서비스와 골프관광을 연계한 상품의료골프관광(3)해외사례4.미래 전략4) 의료관광(4)미래 의료관광상품 예시미

  •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
  • 주기에 할당한다. 이 장은 Butler의 일에 관계된 변화의 일부를 기술할 것이다. 그러나 그 후, 1980년대 후반에 나타난 관광객과 손님 사이의 관계에 대한 특별한 모형으로 확대할 것이다.★관광지 원주민의 태도 변화Butler는 관광 목적지의 발전에 따른 6개의 단계를 규정하였는데, 이것은 마케팅 이론의 제품 수명 주기와 관련이 있다. 1. 탐험단계첫 번째 단계는 탐험적 특성을 가진 단계로 이 단계는 소수의 방문자들이 방문하는 단계이다. 그들은 마

  • 테마파크 중장기 마케팅 전략 - 서울랜드를 중심으로 -
  • 마케팅 전략Ⅱ 테마파크 개념과 종류 Ⅴ 결 론Ⅲ 테마파크 환경분석 초등학생이하 19.1중고생 13.220대 28.330대이상 39.5가족 44.0개인 44.2단체 11.5서울랜드에버랜드롯데월드30대이상20대중ㆍ고생초등학생 연령별 테마파크 관광자 점유율 %단체개인가족롯데월드에버랜드서울랜드재방문 의향률14Gap이 확대되고있음’99’97’95’92서울랜드롯데월드에버랜드’98’97’96’95서울랜드에버랜드롯데월드* 일본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