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기준][평가기준][등급화방안]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및 등급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성취기준
1. 성취기준의 성격 규명과 이해
2. 성취기준의 개발 방법
1)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
2) 성취기준 진술 방법 및 상세화 수준
3) 성취기준의 진술 형태
4) ‘학습활동의 예’의 제시

Ⅲ. 평가기준

Ⅳ. 등급화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가나 교육청에서는 학교 교육이 지향해야 할 교육목표를 명료하게 제시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어느 정도 성취 수준에 도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 또한 교육관계자 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비롯한 일반인들이 학교 교육에 기대하는 바를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확인하여 알려줄 의무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나 교육청 수준에서는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기관(교육청·학교) 평가,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과정 평가 및 기타 장학 및 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국가 수준에서 개발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은 이러한 국가나 교육청의 활동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즉, 교육 기관(교육청이나 학교) 평가나 교육과정 평가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충실한 교육이 수행되고 있는가의 판단 준거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평가의 기본 틀 설정 및 도구 제작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교 현장의 수업 및 평가 활동이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학교 혹은 교사에 따라 왜 차이가 나는가,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가 등을 살피고 그에 대한 장학 및 교육 지원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은 판단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교육부
이소영(1999), 국가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라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년별 교과별 성취기준 평가기준 개발
정범모·이성진(1995), 학업 성취의 요인, 서울 : 교육출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 - 초등학교 5학년, 교육인적자원부
황정규(1998),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