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국어 4-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목 차
I.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 3
2) 수행평가의 필요성 -------------------------------------------- 3
3) 수행평가의 모형 -------------------------------------------- 3
4) 수행평가의 절차 모형 ----------------------------------------- 4
5) 수행평가의 원리 --------------------------------------------- 5
2. 국어과 교육과 수행평가
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 7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 7
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 7
4) 국어과 평가에 대한 신구관점의 비교 ---------------------------- 8
5)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 8
6) 읽기의 특성과 수행평가 -------------------------------------- 9
3. 수행평가 도구 개발
1) 성취기준 --------------------------------------------------- 9
2) 수행과제 (평가과제) ----------------------------------------- 10
3) 평가 기준 -------------------------------------------------- 10
4. 기존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수행평가의 장점 --------------------------------------------- 14
2) 수행평가의 단점 --------------------------------------------- 14
3) 수행평가에서 서술형 검사 ------------------------------------- 14
4) 좋은 문항 제작의 필요 조건 ----------------------------------- 14
5) 평가 문항 제작시 고려할 점 ----------------------------------- 14
6) 성적 채점시 교사의 유의 사항 --------------------------------- 15
5.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1) 수행평가의 방법 -------------------------------------------- 15
6.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시행방향
1) 수행평가의 효과와 문제점 -------------------------------------- 16
2) 수행평가와 선다형 평가의 관계 --------------------------------- 17
3)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방향 ----------------------------------- 17
II. 수행 평가의 실제
1. 설계단계 ------------------------------------------------- 18
2. 개발하기 -------------------------------------------------- 21
3. 적용하기 -------------------------------------------------- 21
4. 결과처리하기 --------------------------------------------- 23
1) 수행평가 성취도 분석표 --------------------------------------- 24
2) 수행평가지에 대한 관심도 ------------------------------------- 25
3) 개인 진단 및 지도방안 ------------------------------------ 29
III. 참고 문헌
I. 수행평가 이론
1.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해보자. 수행평가란 피평가자의 행동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선다형 평가 방법을 제외한 것으로, 어떤 질문에 구두나 문자 언어로 담화 수준에서 답을 하게 하거나, 피평가자에게 어떤 행동을 해 보게 하거나, 산출물을 생산하게 하여 해당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평가의 특징으로는 몇 가지가 있다.
. 학생이 무엇인가를 수행, 창조, 구성, 산출, 행한다.
. 사고력(reasoning skill)이 요구되고 평가된다.
. 지속적인 활동으로 진행된다. 때로는 여러 날 걸리기도 한다.
. 학생에게 설명하고, 정당화하고, 방어하기를 요구한다.
. 수행은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하다.
. 중요하고 실질적인 내용을 관련시킨다.
. 채점은 훈련된 평가자가 판단한다.
. 다양한 평가 기준과 성취 기준이 미리 구체적으로 제공된다.
. 단 하나의 “정답”이 있다는 관점을 지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