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국어 4-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목 차
I.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 3
2) 수행평가의 필요성 -------------------------------------------- 3
3) 수행평가의 모형 -------------------------------------------- 3
4) 수행평가의 절차 모형 ----------------------------------------- 4
5) 수행평가의 원리 --------------------------------------------- 5
2. 국어과 교육과 수행평가
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 7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 7
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 7
4) 국어과 평가에 대한 신구관점의 비교 ---------------------------- 8
5)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 8
6) 읽기의 특성과 수행평가 -------------------------------------- 9
3. 수행평가 도구 개발
1) 성취기준 --------------------------------------------------- 9
2) 수행과제 (평가과제) ----------------------------------------- 10
3) 평가 기준 -------------------------------------------------- 10
4. 기존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수행평가의 장점 --------------------------------------------- 14
2) 수행평가의 단점 --------------------------------------------- 14
3) 수행평가에서 서술형 검사 ------------------------------------- 14
4) 좋은 문항 제작의 필요 조건 ----------------------------------- 14
5) 평가 문항 제작시 고려할 점 ----------------------------------- 14
6) 성적 채점시 교사의 유의 사항 --------------------------------- 15
5.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1) 수행평가의 방법 -------------------------------------------- 15
6.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시행방향
1) 수행평가의 효과와 문제점 -------------------------------------- 16
2) 수행평가와 선다형 평가의 관계 --------------------------------- 17
3)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방향 ----------------------------------- 17
II. 수행 평가의 실제
1. 설계단계 ------------------------------------------------- 18
2. 개발하기 -------------------------------------------------- 21
3. 적용하기 -------------------------------------------------- 21
4. 결과처리하기 --------------------------------------------- 23
1) 수행평가 성취도 분석표 --------------------------------------- 24
2) 수행평가지에 대한 관심도 ------------------------------------- 25
3) 개인 진단 및 지도방안 ------------------------------------ 29
III. 참고 문헌
I. 수행평가 이론
1. 수행평가의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해보자. 수행평가란 피평가자의 행동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선다형 평가 방법을 제외한 것으로, 어떤 질문에 구두나 문자 언어로 담화 수준에서 답을 하게 하거나, 피평가자에게 어떤 행동을 해 보게 하거나, 산출물을 생산하게 하여 해당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평가의 특징으로는 몇 가지가 있다.
. 학생이 무엇인가를 수행, 창조, 구성, 산출, 행한다.
. 사고력(reasoning skill)이 요구되고 평가된다.
. 지속적인 활동으로 진행된다. 때로는 여러 날 걸리기도 한다.
. 학생에게 설명하고, 정당화하고, 방어하기를 요구한다.
. 수행은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하다.
. 중요하고 실질적인 내용을 관련시킨다.
. 채점은 훈련된 평가자가 판단한다.
. 다양한 평가 기준과 성취 기준이 미리 구체적으로 제공된다.
. 단 하나의 “정답”이 있다는 관점을 지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새로운 발상에 의한 신선함, 그리고 격의 없는 내용의 문장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첫째 :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아무리 그 사람의 성장과정이나 능력의 정도가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의 것이라 하더라도 그 회사나 업무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을 가지지 않는다면 입사 후 자신의 일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 뿐 아니라 장래성까지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원동기가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 지식은 넓은 의미로 정의되어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필요한 수행적 지식뿐만이 아니라, 국어사용 기능과는 무관하지만 국어 사용자의 정신을 지배하는 인지적 지식과 문화적 가치까지 포함한다. 지금까지의 학교에서의 문법 교육은 주로 통사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는데 김광해와 같은 학자들이 국어지식의 영역을 확장하는 개념을 들고 나와 국어지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기도 했다. 몇 차례의 세미나를 통하여 우리는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시작할 수 있다.고등학교2학년(Première, 1학년)16고등학교1학년(Deuxième,2학년)15중학교 4학년(Troisième, 3학년)중학교14 중학교 3학년(Quatrième, 4학년13중학교 2학년(Cinquième, 5학년)12중학교 1학년 (Sixième, 6학년)11초등 5학년 (CM2 :Cours Moyen deuxième année, 중급과정2)초등학교10 초등 4학년 (CM1 :Cours Moyen première année, 중급과정1)9초등 3학년(CE2 :Cours Elémentaire, deuxième année, 기초과정 2)8초등 2학년 (CE1 :Cours Elémentaire, première année, 기초과정1)7

  • [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위하여 지켜야 할 일, 건강 습관2․ 몸과 몸의 기관이 하는 일∙조은수, 재주 많은 손,아이세움 http://www.joybox.co.kr(호기심 천국)3․건강한 몸을 위하여 지켜야 할 일 ∙마리오곰볼리, 어린이들의 건강생활을 위한 목욕이야기,크레용하우스 슬기로운생활1.우리 몸의 생김새몸의 구성과 하는 일을 알아 보기4ㆍ발표 자료 만들기ㆍ모둠별 조사 결과 발표ㆍ학습 활동 정리 및 평가ㆍ차시 활동 내용 확인 프로젝트 과제학습 연간 계획(2학년)시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