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교과][국사과평가]국사과(국사교육)의 수업 목표, 국사과(국사교육)의 수업 원칙과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목표,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현안 및 향후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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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사과(국사교육)의 수업 목표

Ⅲ. 국사과(국사교육)의 수업 원칙
1. 역사적 사실과 개념 획득을 통한 한국사의 구조화 능력 신장
2. 역사적 자료를 분석, 종합하는 능력 함양
3. 역사 의식과 문제 해결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
4. 민족사 및 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심의 육성
5. 문화 창조와 사회 발전에 참가하는 태도 육성

Ⅳ.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목표
1. 목적
2. 방침

Ⅴ.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현안
1. 성취기준의 문제
2. 평가방법의 문제
3. 평가범주의 문제
4. 수업도구의 문제

Ⅵ. 향후 국사과평가(국사교육평가)의 개선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사 교육의 평가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이 삼자가 하나의 체계를 가지고 진행될 때 교육 활동은 검증이 가능하며, 개선을 위한 정보의 축적이 가능하며, 또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우리는 교수․학습 활동의 전체적인 방향을 규정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목표 부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수․학습 활동의 방향이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며, 또 어떠한 요소가 평가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현재까지 국사 교육의 평가를 둘러싼 논의에서 지식 중심의 평가에서 탈피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의 지적은 많이 되어왔지만, 정작 어떤 요소를 평가하여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으로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및 등급화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성취기준과 함께 별도로 평가 범주별 내용 요소표를 제시하여 국사 교육에서 취급해야 할 내용 요소를 엄선하여 적시해 놓았다. 이는 교사들이 교재를 연구하고 개발할 때 내용 선정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되었다. 교사들은 각종 영역별로 가르쳐야할 내용요소와 지도의 수준 및 방향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었다. 특히 성취기준을 통해 수업에서 달성 또는 추구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인식할 수 있었다. 그리고 평가기준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어떤 기준에 의해 판정할 것인지를 어느 정도 방향을 잡을 수 있어서 교사의 입장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에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있어 이의 하향 조정이 요구되었고, 현재의 수업 시수로는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적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교사의 과중한 수업 시간과 업무량으로 공정하고 다양한 평가가 어려웠고, 과중한 과제로 인한 학생들의 불만도 높았다. 또한 최소한의 평가만을 가지고 산출한 결과이기 때문에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Ⅱ. 국사과(국사교육)의 수업 목표
가. 우리 역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고 민족 주체성의 근원이기 때문에 이를 주체적으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 김승렬(2003), 미래를 건설하는 역사교육, 역사비평사
․ 강승호 외(2000), 현대 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문교부(1998), 중학교 국사과 교육과정 해설
․ 이기백 외(2000), 역사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소화
․ 정선영·김한종 외(2005),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 전국역사교사모임(2002),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Ⅰ, humanist
․ 한방교·윤길근(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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