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행평가][수행평가]수행평가 개념,장단점, 국어과 수행평가 실시분야,기본방향, 국어과 수행평가 시행과제, 국어과 수행평가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시 분야
1. 모둠 과제 이행 정도의 평가
2. 독후감 과제 및 토의 참여도 평가, 신문 사설을 이용한 논술문 쓰기 평가
1) 독후감 과제 및 토의 참여도 평가
2) 신문 사설을 이용한 논술문 쓰기 평가
3) 수업 태도의 평가 - 과제 학습장의 과제 이행 상태 및 수업에서의 토의 참여도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본 방향

Ⅵ.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과제
1. 국어과 교육 평가관의 확대와 전환
2. 신뢰와 협력이 기반되는 학교 문화 조성
3. 학습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행․재정 지원

Ⅶ. 국어과 수행평가의 제고 방안
1. 수행평가보다는 평가와 교육을 생각하자
2. 성취기준․평가기준․등급화 방안을 공개하자
3. 점진적으로 실시하자
4. 교사 교육에 수행평가를 도입하자
5. 교육의 기회 기준을 높여 나가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은 대체로 국어과를 재미없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국어과는 공부를 해도 성적이 크게 향상되지 않고, 공부를 하지 않아도 성적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기도 하다. 바꾸어 말하면, 국어과는 별로 재미도 없으면서 매우 어려운 교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자가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학생의 인식이라면, 후자는 국어과 평가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의 기저에서 우리는 국어과 평가에 많은 문제가 있음을 직감할 수 있다.
국어과 평가의 문제점은 크게 국어과 교육 내적인 문제와 국어과 교육의 외적인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어과 교육의 내적인 문제들은 주로 국어과 평가의 내용 및 범위, 평가의 방법 면에서 제기할 수 있는 문제이고, 국어과 교육 외적인 문제들은 전반적인 교육 환경과 관련하여 제기할 수 있는 문제이다.

Ⅱ. 수행평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인 상황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능(Skills)을 나타내 보일 수 있도록 산출물(Portfolio)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립평가원(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강상조(1997),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 연구회 논문집
교육부(1998), 수행평가의 이해(홍보자료), 서울 신일문화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박도순·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 과학사
석문주(1998),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평가
  • - 차 례-Ⅰ. 국어과 평가의 기초.21. 국어과 교육의 본질2. 국어과 평가의 문제Ⅱ. 평가관의 확립21. 평가 목적에 대한 이해 2. 평가 대상과 평가Ⅲ. 국어과 평가의 체계화 7 1. 평가의 범주화 필요성2. 국어과 평가 요인의 구조화3. 국어과 평가 요소의 재정립4. 평가 요소와 교육과정 ※ 별첨 1: 국어과 수행평가10※ 별첨 2: 각 영역별 평가의 방법.

  • [교육과정] 수행평가
  • (Report)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 -Ⅰ. 들어가는 말Ⅱ. 수행평가의 이해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2. 평가와 수행평가3. 수행평가의 개념4.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중요성 5. 수행평가의 장점 및 단점 Ⅲ. 수행평가의 절차 및 방법1. 수행평가의 절차1). Willson의 평가 모형2). Nitko의 평가 모형2. 수행평가 방법3. 수행평가의 실제(문항 구성 및 채점)Ⅴ. 수행평가의 과제와 대책1. 수행평가의 질관리2. 수행평가의 향후과제 및 전망3. 유의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기본방향(1)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방향1) 특수학급 교육과정은 본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특수학교 교육 과정을 절충하여 구성한다.3) 한 학기에 1회씩 지역사회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특수학급 내 통합교과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기초 기능을 향상시킨다.4) 전체 교직원과 장애아동이 속한 통합학급 아동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이해 및 통합교육 연수(수업)을 실시한다.5) 교육과정을 아동에 맞춰 개편∙전개

  • [통일대비교육]통일대비교육의 개념,필요성,실태, 통일대비교육과 국어교육,역할극, 통일대비교육의 교수학습모형,문제점,제고방안
  •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집 23집- 경기도교육청(1995), 통일(대비) 교육 지도 자료, 경기도 교육청- 이일행(1995), 통일 대비 국어교육을 위한 남북한 어휘 사용 실태 분석, 충청북도 교육연구원 논문집 제95-13호- 윤희원 외(1997), 남북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연구, 서울사대 통일대비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조치현(1996), 통일을 대비하는 교육의 기본방향과 과제, 통일교육원 내부보고서

  • [원격교육][사이버연수][원격연수]원격교육의 개념,현황, 사이버연수(원격연수)의 동향,장단점, 사이버연수(원격연수)의 연수원,문제점,운영방안
  • 방안을 모색하여 원격연수 교육비용을 낮추어 교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야 줄 수 있어야 한다.Ⅷ. 사이버연수(원격연수)의 운영 방안김영환은 원격연수에서 이수율을 높이기 위한 매체 운영방안을 네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1. 학습자들이 변화하는 학습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원격연수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 나라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관에 대한 패러다임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