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수행평가][국어교육]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와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대책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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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1. 학습의 개념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2. 중점 사고 기제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3. 평가 대상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4. 평가의 목적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5. 평가의 중점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6. 배경 교육관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7. 평가 방식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8. 교사의 역할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9. 교사의 책무성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10. 주요 평가 방법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
1. 국어과 학습 평가의 개선 방향과 부합
1) 학습 내용의 균형있는 평가
2) 목표를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식의 활용
3) 결과와 과정을 모두 중시하는 평가
2. 교수 과정과 학습 평가의 연계 강화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1. 전반적인 문제
1) 국어과 교육 평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미성숙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비추어 본 평가의 타당성 결여
3) 학생의 학업 성취도 검사 위주의 평가 관행
4) 평가 결과 활용의 편협성
2. 평가의 범위와 내용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평가 내용의 불균형성
2)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미흡
3. 평가의 방법․도구 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지필 검사 위주의 간접 평가 방식
2) 객관식 선택형 검사 일변도
3) 목표 중심이 아닌 지문(글) 중심의 평가

Ⅵ.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대책
1. 수행 평가 계획 수립의 문제점 해결 방안
2. 수행 평가 시간 확보 및 도구 제작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3. 수행 평가 시행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4. 수행 평가 결과 처리 과정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Ⅶ.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1. 수행평가보다는 평가와 교육을 생각하자
2. 성취기준․평가기준․등급화 방안을 공개하자
3. 점진적으로 실시하자
4. 교사 교육에 수행평가를 도입하자
5. 교육의 기회 기준을 높여 나가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현장의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전통적인 교육평가의 절차나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전세계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부응하기 위한 평가방식으로 최근에 많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 질적 평가이며, 이러한 질적 평가의 방법 및 절차를 가장 잘 대변하는 것이 수행평가(遂行評價)이다. 이제 수행평가의 도입은 국가․사회적 요구이며 시대적 상황의 부응이기도 하다. 수행평가 도입의 구체적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수집, 탐색, 분석, 비판, 종합, 창출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요구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고 또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수행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을 하며, 평가를 통해서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목표에 있어서도 인지적․정의적 영역이 고루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 교육은 인지적인 능력의 신장에만 치중하여 교육의 비정상화를 초래했다. 그런데 수행평가가 도입이 되면 교육목표의 달성에 기여할 것이며 이는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의미한다.
셋째,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를 돕는다.
교수-학습과 평가가 긴밀한 연계를 갖기 위해서는 새로운 평가가 요구된다. 구성주의적 수업과 수행평가의 접목을 시도해보려고 연구를 하는 것은 수행평가가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활동을 접목시키는 데 적절한 평가 방법이기 때문이다.
넷째, 새로운 진리관․지식관․학습관의 변화에 부응하는데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철학의 등장으로 기존의 객관적․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관도 바뀌게 되었다. 학습은 더 이상 학습자 외부에서 객관적․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체계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으로 보지 않는다. 학습이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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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교육평가연구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교육평가원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박인기(1995), 언어기술 영역의 수행평가 방법, 초등교육연구 제6집, 청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성태제(1998),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타당도, 교육학연구
정동화 외 2인(1990),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천경록, 국어과 수행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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