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수행평가][국어교육]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와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대책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고등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교수학습 설계-토론 교수학습 세안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1. 학습의 개념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2. 중점 사고 기제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3. 평가 대상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4. 평가의 목적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5. 평가의 중점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6. 배경 교육관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7. 평가 방식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8. 교사의 역할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9. 교사의 책무성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10. 주요 평가 방법
1) 전통적 평가관
2) 대안적 수행평가
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
1. 국어과 학습 평가의 개선 방향과 부합
1) 학습 내용의 균형있는 평가
2) 목표를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식의 활용
3) 결과와 과정을 모두 중시하는 평가
2. 교수 과정과 학습 평가의 연계 강화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1. 전반적인 문제
1) 국어과 교육 평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미성숙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비추어 본 평가의 타당성 결여
3) 학생의 학업 성취도 검사 위주의 평가 관행
4) 평가 결과 활용의 편협성
2. 평가의 범위와 내용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평가 내용의 불균형성
2)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미흡
3. 평가의 방법․도구 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지필 검사 위주의 간접 평가 방식
2) 객관식 선택형 검사 일변도
3) 목표 중심이 아닌 지문(글) 중심의 평가
Ⅵ.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대책
1. 수행 평가 계획 수립의 문제점 해결 방안
2. 수행 평가 시간 확보 및 도구 제작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3. 수행 평가 시행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4. 수행 평가 결과 처리 과정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Ⅶ.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1. 수행평가보다는 평가와 교육을 생각하자
2. 성취기준․평가기준․등급화 방안을 공개하자
3. 점진적으로 실시하자
4. 교사 교육에 수행평가를 도입하자
5. 교육의 기회 기준을 높여 나가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 현장의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전통적인 교육평가의 절차나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전세계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부응하기 위한 평가방식으로 최근에 많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 질적 평가이며, 이러한 질적 평가의 방법 및 절차를 가장 잘 대변하는 것이 수행평가(遂行評價)이다. 이제 수행평가의 도입은 국가․사회적 요구이며 시대적 상황의 부응이기도 하다. 수행평가 도입의 구체적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수집, 탐색, 분석, 비판, 종합, 창출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요구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고 또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수행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을 하며, 평가를 통해서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목표에 있어서도 인지적․정의적 영역이 고루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 교육은 인지적인 능력의 신장에만 치중하여 교육의 비정상화를 초래했다. 그런데 수행평가가 도입이 되면 교육목표의 달성에 기여할 것이며 이는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의미한다.
셋째,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를 돕는다.
교수-학습과 평가가 긴밀한 연계를 갖기 위해서는 새로운 평가가 요구된다. 구성주의적 수업과 수행평가의 접목을 시도해보려고 연구를 하는 것은 수행평가가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활동을 접목시키는 데 적절한 평가 방법이기 때문이다.
넷째, 새로운 진리관․지식관․학습관의 변화에 부응하는데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철학의 등장으로 기존의 객관적․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관도 바뀌게 되었다. 학습은 더 이상 학습자 외부에서 객관적․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체계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으로 보지 않는다. 학습이란
- 참고문헌
-
교육부 교육평가팀(1988), 교사 연수 자료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부
국립교육평가연구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교육평가원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박인기(1995), 언어기술 영역의 수행평가 방법, 초등교육연구 제6집, 청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성태제(1998),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타당도, 교육학연구
정동화 외 2인(1990),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천경록, 국어과 수행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