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사회과 교육) 조사학습(현장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1. 의의
2. 학습과정
1) 계획단계
2) 조사단계
3) 보고단계
4) 발전단계
3. 유의점

Ⅱ. 사회과(사회과 교육) 인물학습
1. 인물학습의 개념
2. 인물학습의 중요성

Ⅲ. 사회과(사회과 교육) 연표학습
1. 연표 학습의 의의
2. 연표 학습의 성과
1) 역사적 사실의 연대적 위치 및 시간적 거리감의 파악
2) 역사적 사실 상호간의 관련성 파악
3) 시대 개념의 육성과 역사의 계통적 파악
4) 역사적 능력의 배양
3. 연표 학습의 전개 방법
1) 도입
2) 전개
3) 정리

Ⅳ. 사회과(사회과 교육) 세미나학습
1. 개요
2. 목표
3. 활동
4. 유의점

Ⅴ. 사회과(사회과 교육) 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1. 사례 학습의 의의와 성격
2. 사례 학습의 전개
3. 사례 학습 적용의 유의점

Ⅵ. 사회과(사회과 교육) 신문활용학습(NIE)
1. NIE란 무엇인가
1) 종래의 신문활용과 NIE의 차이점
2) NIE의 배경
2. NIE의 목적
1) 젊은이들의 활자기피와 신문에 대한 의식
2) NIE와 교육개혁
3. 신문과 간접 사회 학습
1) 간접 사회 학습 강의에서의 신문 이용이 장려되는 이유
2) 사회 학습과 문제 해결

Ⅶ. 사회과(사회과 교육) 소집단토의토론학습
1. 토의․토론의 의미
2. 토의․토론식 수업 준비
1) 소집단 활동 번호 붙임에 의한 학습
2) 토의력 증진
3) 소집단 내의 역할 지도
3. 토의․토론식 수업의 실제
4. 소집단 토의학습의 평가

Ⅷ. 사회과(사회과 교육) 모의재판학습
1. 모의재판 학습이란
2. 모의재판 학습의 절차 및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사회과 교육) 조사학습(현장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1. 의의

오영태는 ‘사회과 교육’에서 조사 학습의 의의와 가치를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상호관계 또는 복잡한 지역사회의 구성과 과정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중요한 지역사회의 문제와 경향에 대한 통찰을 시킨다.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생활에 있어 인간은 상호 의존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과 상황판단을 할 수 있게 한다.

2. 학습과정

조사학습의 학습단계는 계획, 조사, 보고, 발전의 단계이다.

1) 계획단계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자 할 때 조사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자 스스로 또는 교사와 협의하여 계획을 마련한다.

2) 조사단계

개인 혹은 집단이 중심이 되어 조사활동을 전개한다. 활동유형은 문헌자료, 시청각자료, 현장자료, 자료 인사와의 면담 등을 통한 조사가 있다.

3) 보고단계

개인 또는 집단의 대표가 보고 자료를 준비하여 조사방법과 결과를 보고한다.
조사된 내용이나 방법에 의문이 있으면 상호 토의하여 해결하며 교사는 이때에 보고사항을 분석 정리한다.

4) 발전단계

수정 보완하여 정리된 조사, 내용을 학습 성과로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지식이 되어야 하므로, 적용 과정을 거치게 하여 생생한 지식과 경험이 되어 고차적인 영역으로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3. 유의점

조사학습은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필요성을 느껴 자발적인 조사활동이 되도록 하며, 조사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계속적인 지도가 있어야 하고, 조사 결과를 종합, 정리, 토의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신희(1998), 사회과 의사결정학습의 합의 지향 모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2000),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 서울대사회교육과 사회교육연구회(1994), 사회과 교육연구-이론과 실제
* 오영태(2001), 사회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이우용(1997), 신문자료 활용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회화의 주체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 최병모(1987),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교육학술정보원, 학교도서관 정보화를 위한 디지털자료실 시범 운영 세미나 자료집, 138-143.첫째, 모든 연령의 학습자가 자신의 교과내용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선정, 검색, 분석, 평가, 통합할 수 있도록 정보활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시킴으로써 정보를 지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학습에 관하여 인지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둘째,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학습자원을 상호대차, 네트워킹, 온라인 검색 등의 메커니즘을 통하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작동적 조건화 이론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1. 정보처리 모형2. 조직화의 원리3. 정교화의 원리4.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6장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1. 메타인지2. 시소타기7장 사고기능의 응용1. 전이효과적인 역사수업에 관하여I. 서론 3II. 본론1) 강의식 수업 6) 시뮬레이션 2) 문답식 수업 7) 시청각교육의 활성화 3) 토론식 수업 8) 시대학습 4) 토의법 9) 인물학습 5) 역할극 10) 비교학습 1. 역사수업 모형 2.

  • 수행평가 특징,등장배경,원리,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의의,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방법,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사례,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과제
  • 사회과에 대한 흥미, 관심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3. 사회과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의 통합을 촉구하게 될 것이다4.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 창의성 계발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Ⅵ. 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방법1. 관찰과 면접2. 조사보고서3. 작품 분석4. 포트폴리오Ⅶ. 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사례1. 조사 활동 평가1) 주제2) 방법3) 활용2. 토의활동 평가1) 토의 규칙2) 토론 과정Ⅷ. 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사회과 교육을 통해 함양하게 될 민주 시민의 자질면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 의식, 합리적 사고, 사회 참여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처리표현활용 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새로운 시민적 자질로서 강조되고 있다.정보화 사회는 다양한 정보의 선택과 그에 따른 자아 실현의 기회를 넓힐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과, 정보의 홍수를 감당하지 못한 데서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등과 연관되어 사회과 전체 사고력과 연관되는 것이 메타인지이다.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이 되어야 한다.2. 다양한 매체 사용을 통한 학습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최근 학습이 개별화 경향을 보이면서 교수 학습과정에서 새로운 매체의 이용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과에서 전형적으로 사용하던 매체는 인쇄매체였다. 인쇄매체는 수용자의 편의에 따라 언제든지 활용 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