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하나로 편성․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
3.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주요 특징

Ⅲ.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도입배경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계획

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형태
1. 능력형
2. 선택형
3. 통합형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내용
1. 기본 학습의 성격
2. 평가 학습의 성격
3. 심화 학습의 성격
4. 보충 학습의 성격

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모형
1. 직접교수법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2. 반응중심 수업 모형
1) 1 단계
2) 2 단계
3) 3 단계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1) 1 단계
2) 2 단계
3) 3 단계
4) 4 단계
4. 전문가 학습 모형
5. 창의성 학습 모형
6. 가치탐구학습 모형
7. 문제해결학습 모형

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
1. 3분 연설 학습
2. 세미나(Seminar) 학습
3. 인터뷰(Interview) 학습
4. 뉴스(News) 학습
5. 모의재판 학습
6. Brain storming
7. 역할극(Role play) 학습
8. Jigsaw 학습
9. 자유진도학습
10. 독서토론학습
11. Mind map 학습
12. 토의 학습
13. NIE(Newspaper In Education)
14. 총체적 언어(Whole langrage)학습

Ⅸ.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개선 방향

Ⅹ.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관련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육을 표방하였으며, 교육 내용․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 평가 체제의 확립 등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총론적 지향점을 배경으로 하여 제7차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나아가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하였다. 학습량의 적정화와 국어교육의 내용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노력했으며, 특히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정하였다. 국민공통 교육 기간 동안 기본․심화 과정의 위계와 활동의 연관성을 각 영역별로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했다.
개정 사항의 기본 방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국어 교과의 성격 규정을 명료화함, (2)국어 교과 목표 체계를 일원화함. (3)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를 지향함, (4)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구체화함. (5)교육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함.(내용 + 행동), (6)‘방법’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구체화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은 ‘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결과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을 담은 것이다.
국어교육의 ‘성격 규정’은 국어교육의 본질과도 유관되며, 국어 교육의 목표, 내용(내용 체계, 학년별 내용), 방법, 평가와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사항이다. 그리고 관점에 따라 도구 교과적 성격, 민족 교육의 성격, 문화 교과적 성격 등 어느 한 면을 강조하게 되기도 한다. 그런데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의 본질 요건을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측면에 비중을 두고, 이를 ‘국어 문화의 창조’에까지 발전시키도록 하였다.
이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어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content)’으로서의 ‘내용’은 언어 기능, 언어, 문학에 관한 지식이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참고문헌
▷ 교육부(2001),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 박태호(2001),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현상의 개념과 해석 모형,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학술발표 자료
▷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9),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 신헌재·이재승(1994), 학습자중심의 국어교육, 서광학술자료사
▷ 천경록(1998),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교원 교육, 교원대학교 교육 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은 학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고 다양한 학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이 학교도서관의 자료를 통해서 만들어내시는 창의적인 교수-학습 내용은 곧바로 학생들의 생각의 폭을 넓히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나가는 힘을 키워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얻게 되는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수업전략(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1) 의의와 조건(1) 의의 (2) 조건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1) 독서 지도 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4) 수업 모형 예시(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6)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학습지 활용1. 밑다짐 학습지2. 수준별(CNEI) 열린 학습지3. 선택학습지Ⅵ. 열린교육의 유형별 지도1. 물레방아 학습2. 전문가 학습 활동3. 신문 활용 학습(NIE)4. 복수 교과 병행 학습5. 주제 학습6. 생각열기 학습Ⅶ. 열린교육의 실제1. 생활 규칙 안내하기2. 학습 방법 안내하기Ⅷ. 열린교육의 제 학습모형1. 열린교육에서 능동적 교수․학습 모형1) 대비 단계2) 대면 단계3) 대응 단계4) 대화 단계5) 대평 단계2. 적용 가능한 학습 방법 및 수업 모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수준별 교육과정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여건조성1. 교육부 수준에서의 여건조성2. 교육청 수준에서의 여건조성3. 학교수준에서의 여건조성Ⅵ. 초등학교의 영재교육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3. 영재교육의 대상4. 영재교육 대상자의 판별5. 영재교육을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의 유형1) 과정/산출 연구 모델2) 인식론적 개념 모형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Ⅶ. 초등학교의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1. 통합적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2.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개관Ⅱ. 협동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1. 교육 과정2. 수업방법1) 도입단계2) Pre - 모둠활동3) 모둠활동4) 평가5) 보상6) 정리Ⅲ.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1. 생활 속에서 수준별로 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