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수업(교육,학습)도서관활용,발문기법활용, 사회과수업(교육,학습)컴퓨터,인터넷활용, 사회과수업(교육,학습)자료활용,시사자료,신문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특성과 목표

Ⅱ.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도서관활용
1. 배경
2. 방법
1) 조직 방법에 따른 도서관 활용 수업
2) 활동 방법에 따른 도서관 활용 수업

Ⅲ.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발문기법활용
1.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의 관점 예
2. 창조적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의 관점 예
3. 발견 및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발문의 예

Ⅳ.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컴퓨터활용

Ⅴ.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인터넷활용

Ⅵ.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자료활용
1. 사회과에서의 자료의 구분
2. 사회과 수업의 형태와 자료 활용
3. 1차 자료(원시자료)와 2차 자료
4. 만들어진 자료와 만드는 자료

Ⅶ.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시사자료활용

Ⅷ.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신문활용
1. 사회과에서 신문의 교육적 활용
2.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의 유의점
3. 교재화를 위한 기초 훈련
1) 신문을 보고 읽는 방법의 지도
2) 스크랩하기
3) 신문 학습지
4) 토의의 기초 훈련
5) 신문을 통한 토론 훈련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특성과 목표

(1)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2)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3)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4) 초등학교에서는 아동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상수(1999) :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 설계의 절차
김명숙·김동욱·김병선(2000) : 자기 주도적 학습-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 한국방송대학교
김회목 외(1985) : 사회과 수업방법 개선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1998)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연구자료RM 98-20
조영덕(2000) :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신문의 활용방안 연구, 창원대 석사학위 논문
최기웅(1992) : 발문유형에 따른 사고력 신장의 차이, 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영어교육 발전방향
  • 교육을 선보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이러한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교사가 최신기술에 대해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최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향후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인식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 사회변화와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활용하여 작가는 스탈린을 효과적으로 비판하고 있다.셋째, 우화를 사용한 풍자를 통해 공산주의체제가 이념은 좋지만 인간의 이기적인 본성으로 인해 부패 없이 유지되기가 어렵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일깨워주고 있다. 마르크스가 꿈꾸던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에서 벗어나 비뚤어지고 있는 구소련의 사회를 가감없이 보여주며 비판하고 있다.이 소설은 전체주의 국가가 성립되는 과정과 독재자의 정치적 폭력성을 우화체로 쓴 풍자 소설로 당시

  • 광고표현교육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방안
  • 교육의 구체적 방안과 실천성과구체적방안 및 실천성과1.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사고력신장으로발문을 통한 창의성 신장․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활용․ 아이디어 산출을 돕는 발문안 활용․ 포스트 잇을 활용한 브레인 스토밍, 학력향상과 연계한 브레인스토밍 기법 활용․ 생각발산그림을 색칠하기를 통한 창의성 및 품성 함양․ 주지교과별 프로젝트 학습법을 활용한 학력향상 및 창의성기르기․ 프로젝트 학습결과를 창의적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사회 전 분야에서 블록체인 생태계를 빨리 꾸리는 국가가 갈수록 유리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탭스콧그룹“19세기에 자동차가, 20세기에 인터넷이 나왔다면 21세기에는 블록체인이 있다. 정부가 이런 새로운 기술 흐름을 규제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세계적 미래학자 돈 탭스콧커피값 실제 결제되는데 3일 걸려블록체인 활용하면 ‘직접 거래’ 가능생활 속의 불합리함 없앨 수 있어비트코인 범죄는 일종의 성장통한국, 국가 전체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