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심화보충학습지도,교수학습모형, 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징
1. 학습내용의 축소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3.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식영역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지도
1.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내용 구성
2.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구성 단위
3.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경험 학습 모형(저학년)
2. 발견 학습 모형(중학년)
3. 탐구 학습 모형(가설 검증 학습 모형, 고학년)
4. 순환 학습 모형
5. 창의적 사고를 위한 학습 모형
6. STS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
1. 목표
1) 제6차 교육과정
2) 제7차 교육과정
2. 학년별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 과학과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기초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초보적인 능력과 기본적인 과학 개념을 습득하고, 올바른 과학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즉, 과학의 탐구 대상은 자연의 사물과 자연 현상이고, 과학의 탐구 과정을 통하여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과 과학적인 태도가 함양된다.
과학은 자연 현상을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서 이해하는 학문이다. 과학에서 사용하는 탐구적인 방법은 가장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인정을 받기 때문에, 과학적인 사고 방식과 함께 탐구적인 방법을 비단 과학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의 탐구와 인간의 일상 생활에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한 소양 중의 하나이다. 더불어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것은 모든 인간이 올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소양 교육이다. 과학은 과학자들이 이루어 놓은 지식의 체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과학은 이 지식 체계와 아울러, 자연을 탐구하는 과학자들의 활동가지도 포함한다.
과학 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탐구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과학 교육에서는 올바른 과학적인 태도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특히, 최근에는 과학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과학이 우리 사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이해하고, 과학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로 부각되었다.
초등학교의 과학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권치순 외(2001),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학과 수업 모형 개발연구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8), 과학교육학 개론, 북스힐
남철우·김석중(1998), 통합과학교육론, 서울 학문사
박승재·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장남기·임영득·강호감·김영수·김희백(1994), 탐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과학]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과 선택과목,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