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제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2. 제6차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바뀌었는가?
Ⅱ. 본론
1.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2.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3. 중학교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4. 중학교 과학과 평가
♣6차 VS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5. 제 7차 과학교과의 문제점
Ⅲ. 결론
제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 목표상의 문제점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3. 평가상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난 1997년에 제정된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가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성과 학생중심, 그리고 모두가 함께 해 나가자는 이념으로 2004년 새학기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교육과정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 이전에 실시되었던 6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점적으로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1. 제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편성
- 국민 기본 교육 기간 설정 : 초등 1학년 고등학교 1학년(10년간)
-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문/이과 구별 없어짐)
-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
-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 폭 확대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우열반 편성 가능)
-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정선
-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수준의 적정화 도모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
2.. 제6차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바뀌었는가?
1) 초등학교- 우선 3&6학년까지 주당 수업 시간이 한시간씩 단축되었고 1학년은 한시간이 증가하였다. 또한 자연을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영어를 외국어라는 이름으로 교체하였고, 모든 교과에서 기초를 쌓는 단계가 되었다. 특히 영어수업은 어린 학생들의 세계화에 발 맞춰서 영어를 익숙하게 하고 친숙하며 흥미를 유발하여 중등영어에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것이고, 수학수업은 중복되는 내용은 없어지고 다양한 계산 방법을 나타내어서 사고 중심 내용으로 바꾼다는 것이다.
2)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배운 교과목을 기초로 그 과목의 기본을 쌓고, 자유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히며 조화로운 발달 추구, 자기 발견 기회를 가지게 한다.
3)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거의 변한 것 없이 응용의 단계로 1학년 때까지는 초등학교, 중학교 때 배웠던 의무교육과정을 익히고 2, 3학년 때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는 1학년 때까지는 공통과정을 배우게 되는 것이고, 2,3학년 때는 교과의 수를 79개로 늘려서 배우는 것이다. 제 2외국어를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 참고문헌
-
1. 중학교 3학년 7차 교육과정 과학교과서, (주)금성출판사, 이성묵, 채광표, 김기대 외 공저
2. 중학교 3학년 6차 교육과정 과학교과서, (주)한샘출판, 권재술, 김범기 외 공저
3. 최병순 외 5인. 7차 과학교육과정해설. 한국교원대학교
4.. 한국과학교육학회. 7차 과학교육과정해설집. 한국과학교육학회.
5. 교육부. 1998. 중학교 교육과정해설 (Ⅰ),(Ⅲ)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6. 이문원, 조희영. 1988. 중등학교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에 대한 연구: 교육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 김범기. 1999.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과학교육
8. 김주훈. 1999. 과학교육 국가기준 자료개발 방향: 과학교육
9. 허명. 1999.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학습평가. 과학교육
10. 조희영. 1988. 과학교육과정 및 과학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미래과학교육에 대한 시사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개정배경,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지침,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영화 속 철학]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철학이야기
- [철학]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접근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