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과)의 성격과 목표

Ⅲ.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과정개정배경

Ⅳ.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 학습의 방향
2. 보충 학습의 방향
3.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Ⅴ.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과정운영
1. 교수-학습 방법
2. 국어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계획
1) 창의적 교육 활동의 기본 방침
2) 창의적 교육 활동의 운영계획

Ⅵ.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 교수법
2. 문제 해결 학습법
3. 전문가 협력 학습법
4. 창의성 개발 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가치 탐구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Ⅶ.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지도방법과 유의점
1. 기본 원칙
2. 영역별 지도 방법 및 유의점

Ⅷ.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1. 제6차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2. 제7차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수-학습모형의 하나로 직접 교수법을 제안한 바 있다. 설명하기→사범 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의 순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절차는 무엇보다 학습자에게 문제 해결 방법을 명시적으로 제시해 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이 유형을 국어과의 모든 교수-학습상황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이다.
7차에서는 국어과 수업에서 비교적 활용 가능성이 높은 교수-학습 유형으로 크게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직접 교수법을 비롯하여, 문제 해결 학습법, 전문가 협력 학습법, 창의성 계발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가치 탐구 학습법, 반응 중심 학습법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교수-학습 유형은 고정된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교수-학습 상황에서 얼마든지 변형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세 개의 교수-학습 유형을 혼합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교수-학습형태가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용상의 유의점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들 각 형태를 어떤 경우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 특정한 단원을 가르치고자 할 때, 어느 유형을 택하는 것이 좋은지, 이 유형을 다소 변형할 필요가 있는지를 면밀하게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표현과 이해 과정에 동원되는 기능 및 전략의 지도에 대한 정석이 충분하게 개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원리적인 수준에서, 그리고 지금까지의 실험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한다면 학습자의 직접 경험과 연습이 가장 중요한 교수․학습 활동이 되어야 한다.

Ⅱ. 국어교육(국어과)의 성격과 목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2001
교육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1, 2003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 교육 출판사, 1997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1998
신헌재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 한다. ‘문학 ’ 영역의 학습은 문학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하여, 정확하고 해석적, 비판적,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학습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국어과 교육의 목표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제2절 국어과 교재목 차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2. 교재의 기능과 유형3.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4.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5. 제7차 국어과 교과서6. 검인정 교과서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1) 교재의 개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주체), 학습자(객체), 교육 내용(매개체)이 있어야 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 내용을 자료로 구성한 것을 교재라 한다. 교재란 말 그대로, ‘교육의 재료’를 뜻하며 교육적 내용을 담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과정의 변화6. 교육과정 운영본론Ⅰ. 한국의 교육과정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2. 교수요목기 (1946~1954년)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