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태,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교수학습모형, 중학교 과학교육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교육(과학과)의 의미
Ⅲ.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육과정 편성
Ⅳ.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심화보충학습
1.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내용 구성
2.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구성 단위
3.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
Ⅵ.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모형
1. 탐구 학습
2. 협동 학습
3. 발견 학습
4. STS 학습
Ⅶ.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2. 수행 평가 세부계획
1) 태도
2) 실험과정
3. 실험결과에 따른 평가
Ⅷ.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학교 1학년(7학년)의 시간 배정이 제6차 교육 과정에서는 주당 4시간이었으나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주당 3시간으로 배정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제6차 교육 과정에 비해 주당 1시간이 축소되었다. 과학 수업 시수 면에서 살펴보면 거기에다가 과학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해야 하므로 단원별로 7시간은 기본(공통) 과정을 운영하는 데 사용하고 1~2시간을 심화보충 시간으로 운영해야 하므로 학습 내용을 종전보다 30%이상 축소해야 하게 되었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과학 교과에서 그렇지 않아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실험 수업을 실시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제약이 더 커진 셈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는 탐구를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 기초 탐구 요소 및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과 같은 통합 탐구 요소를 교수-학습할 뿐만 아니라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여 다양한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고려할 때 많은 실험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연 102시간 이상이 배정되어 있는 교과 재량 활동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과학수업 시수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중학교 재량 활동 시간은 한문, 컴퓨터, 환경, 생활외국어, 기타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에 우선 배정한 후, 나머지 시간은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주당 1시간을 과학교과의 심화보충 활동에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지역 교육청을 통해 중학교에 권장하는 규정을 둔다면 과학 교과에서 실험을 실시하는 데 드는 많은 시간을 일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권재술(1995), 과학의 본질과 중등과학교육의 방향, 과학교육
교육부(1999),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박승재(1997), 과학교육의 지향과 한 가지 접근 모형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과학교육][과학과]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교수학습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과제 분석
- 교육학 6,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특징,개정중점,실태, 제7차교육과정 통합교과,교원양성제도,임용정책,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과제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